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붉은불개미 '12배 독성'…대구에서 외래종 독거미 나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붉은불개미가 내륙에서도 처음으로 발견돼 비상이 걸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대구에서 붉은불개미보다 독성이 12배나 강한 외래종 독거미가 발견됐습니다. 게다가 어제(20일) 비슷한 모양의 거미와 알집이 추가로 신고돼 환경부가 조사에 나섰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부 관계자가 군 부대로 들어섭니다.

가방은 알코올이 담긴 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지난 1일 대구의 한 공군부대 내에서 국내에는 없는 독거미가 발견 돼 현장 확인을 나온 겁니다.

당시 미국에서 들어온 탄약을 하역하던 중 컨테이너 밖에서 살아있는 암컷 거미가 발견됐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조사 결과 이 거미는 붉은배 과부거미로 확인됐습니다.

미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없는 독거미입니다.

0.64mg의 독이면 1kg의 동물을 죽일 수 있어 독성이 붉은불개미의 12배, 장수 말벌의 최대 4배에 이릅니다.

[유정선/국립생물자원관 동물자원과장 : 사람을 물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사람에 따라 심각해질 수도 있는 독성이라…]

환경부는 해당 거미를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그런데 어제 이 군부대에서 비슷한 생김새의 거미와 알집 3개가 추가로 발견됐습니다.

환경부는 오늘 해당 군 부대의 검역 상태를 살핀데 이어 2차로 발견된 거미와 알집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군에서 관리하는 수입품목은 보안 문제로 검역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환경부는 10월 초 국방부, 검역당국과 외래종 검역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화면제공 :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경북대)

(화면출처 : 유튜브)

백민경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