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다음 주 뉴욕·빈 주목…남·북·미 '비핵화 외교' 분수령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미 정상이 만나는 다음주 뉴욕에서는 북미 외교장관이 만나고 비슷한 시기 오스트리아 빈에서도 북미간 비핵화 실무협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이어서,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길에 오를 가능성도 큰데요, 북·미 정상이 다시 만나기 위한 조율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분석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방북 일정을 마치고 '북·미 대화를 이끌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대국민 보고 (어제 저녁) : 미국 측은 우리를 통해서 북한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 하는 것이 있고, 그에 대한 답을 듣길 원합니다. 반대로 북한 측에서도 우리를 통해서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도 있습니다.]

유엔총회에는 각국 정상 뿐 아니라 외교장관도 참석하는데 한미 외교장관 회담 외에 북·미, 남·북·미 외교장관 회담 등이 연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북·미 외교 수장인 폼페이오 장관과 북한 이용호 외무상이 다음 주 뉴욕에서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실무 협상을 맡은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 특별 대표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북측 대표단과 만날 예정입니다.

투트랙으로 영변핵시설 폐기 등 비핵화와 체제안전보장 조치에 대한 본격적인 실무협상에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이 성과에 따라 이달 말, 늦어도 10월 초에는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과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이어지고, 그에 따른 결과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