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현백 장관 퇴임…"성평등 통한 민주주의 완성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선미 신임 장관 취임

연합뉴스

이임사 낭독하는 정현백 장관
(서울=연합뉴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낭독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photo@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성평등을 통한 민주주의의 완성이라는 미래사회를 향해 뚜벅뚜벅 앞으로 전진해 달라"고 당부하며 물러났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고정관념과 관행을 벗겨 내려다보면 우리 스스로 상처를 입거나 지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과 편파판결·불법촬영 규탄 대규모 시위 등을 언급하며 "여성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안과 공포를 극복하기 위함이며, 더 나아가 시민으로서 여성이 누려야 할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투 운동의 발발 당시 여가부는 이를 해결할 만한 연장을 제대로 갖지 못했다"며 "기존의 피해자 지원체계로는 많은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여가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6개 부처가 참여한 '성희롱·성폭력근절추진점검단'이 설치된 것과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를 설립해 불법촬영물 삭제와 피해자 지원을 강화한 것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이임식장 들어오는 정현백 장관
(서울=연합뉴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이임식장에 들어서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photo@yna.co.kr (끝)



정 장관은 "성차별 구조와 문화가 개선되지 않는 한 성평등한 일자리도 구축하기 어렵다는 점은 늘 좌절감으로 다가왔다"며 "대전제는 사회 전체적으로 구조 변화를 모색하는 진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피해자 할머니들은 연로하시고 우리에게는 시간이 별로 없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소 발족 등 우리의 활동은 이후 세계 여성사에서 온당하게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취임한 정 장관은 성균관대 교수 출신으로 한국여성연구소 이사장, 역사교육연구회 회장, 한국여성사학회 회장,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으로 활동했다.

진선미 신임 여가부 장관은 별도 취임식 없이 이날 오후 여가부 직원들과의 인사를 시작으로 업무를 시작한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이날 오전 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적격' 의견으로 채택했다.

연합뉴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