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北 핵폐기 상응조치 요구에 美 "비핵화 먼저"(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국무부 입장불변 재확인
폼페이오, 북미간 여러차례 물밑접촉 시사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9월 남북공동선언에서 북한 영변 핵시설 폐기의 전제조건으로 언급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가 먼저라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앞으로 미국 뉴욕과 오스트리아 빈에서 진행될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서 양측의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북한이 추가 비핵화 조치 이행을 위해 미국에 ‘상응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어떤 것도 비핵화 없이 일어날 수 없다”며 “비핵화가 가장 먼저”라며 ‘비핵화 우선’ 원칙을 재확인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이어 “북한이 협조하면 상당히 빨리 마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까지 비핵화를 마치는 것이 목표”라고 북한을 압박하기도 했다.

평양공동성명에 들어가 있지 않은 ‘미국과 IAEA 사찰단의 참관’ 부분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성명에 포함된 것에 대해 나워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사찰단에 관해 이야기했으며 IAEA 사찰단과 미국 사찰단이 사찰단의 일원이 된다는 건 공유된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사찰과 관련해 북미간 ‘플러스 알파’의 합의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실제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나는 그곳(북한)에 있는 나의 카운터파트들과 자주 대화했다”며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고 우리가 조용히 (대화를) 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북미간 여러차레 물밑 접촉이 있었음을 인정한 것이다. 다만, 그는 “우리는 북한과 느리지만 꾸준한 진전을 이뤄왔다”며 “(북한과의 협상은) 늘 시간이 좀 걸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북한과의 협상이 느리게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평양 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의 지속적인 평화를 향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 7월말 북한이 송환한 6·25 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가 실린 금속관을 감쌌던 성조기를 한국전쟁기념재단에 전달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