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치 인사이드] 김병준, 당협위원장 물갈이… 친박·친홍 "우릴 쳐내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金위원장 "청년·전문가 등 인재 영입"… 사실상 인적쇄신 수순

친박·친홍 "폭거" "일괄 사형" 반발했지만 집단행동은 자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카드를 꺼내 들면서 당내 분위기가 요동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020년 총선 공천을 받는 데 유리한 권한을 쥔 당협위원장을 전원 사퇴시키고 다시 뽑겠다는 것인데, 친박·친홍계는 "우리를 쳐내기 위한 수순 아니냐"고 반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에서 10월 1일 자로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 중 사고 당협 22개를 제외한 231곳의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는 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당헌·당규상 비대위 권한으로 당협위원장을 '물갈이'해 내부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분명히 반대가 없을 수가 없다"면서도 "당이 비상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선당후사 정신에서 이해해달라"고 했다. 당협위원장은 대체로 각 지역구를 대표하는 현역 국회의원이 맡는다. 한국당 현역 의원 112명 중 비례대표 의원 등을 뺀 95명이 현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위원장은 추석 연후 이후 김용태 사무총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새 당협위원장 인선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김병준(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비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 위원장과 김성태(왼쪽) 원내대표 등 비대위원들은 이날 다음 달 1일부로 전국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키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문제가 없는 당협에 대해선 재임명 절차를 빠르게 밟으려고 한다"고 했다. 하지만 기준은 언급하지 않았다. 평가는 지역 내 당 지지율과 당원 여론조사 등을 바탕으로 계량화한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계파와 상관없이 일하지 않는 당협위원장은 교체 대상"이라며 "유능한 청년, 전문가 등의 인재 영입도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당초 매년 정기적으로 하는 당무감사를 통해 하위 점수를 받은 당협위원장만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으로는 당을 바꿀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충격'요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김 위원장은 지난 7월 취임 직후부터 당내 의견을 수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초선 의원 10여 명이 "우리부터 당협위원장을 그만두겠다"고 발표한 것도 이 과정에서 생긴 일이다.

김 위원장은 "내년 2월쯤 새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열릴 수 있기 때문에 비대위가 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혁신안 작업도 12월 안에 다 마치려고 한다"고 했다. 당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당명 개정은 물론 공천 제도까지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친박계와 친홍계는 반발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당협위원장을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무조건 사퇴시키는 것은 폭거"라며 "한국당에서 가장 먼저 쫓겨나야 할 사람은 김 위원장"이라고 썼다. 한 의원은 "일괄 사퇴가 아니라 우리 입장에선 일괄 사형"이라고 했다. 전날 김용태 사무총장의 시·도당위원장 비공개 회동에서도 반발이 거셌다. 홍준표 전 대표 시절 새로 임명된 60여 명의 당협위원장도 반발하고 있다. 한 당협위원장은 "말도 안 되는 조치가 기습적으로 나왔는데 다른 위원장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했다. 그러나 아직 집단행동을 하거나 공개적으로 비판에 나선 의원은 없다. 비대위 회의에서도 만장일치로 일괄 사퇴안이 의결됐다. 박덕흠 비대위원 등이 이 자리에서 절차 문제를 언급하긴 했지만 결국 찬성했다. 당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공정성을 얘기했기 때문에 친박계도 괜히 나서 미운털이 박힐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며 "자신들에게 불리한 상황이 본격화되면 움직일 듯하다"고 했다. 하지만 '물갈이' 규모와 성격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내부 반발이 커질 가능성은 크다. 김 위원장과 가까운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완강한 저항이 있을 것"이라며 "자칫 당이 둘로 갈라지는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