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다스가 돌려주지 않은 140억…'법정모독'으로 미 재판에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원 판결 따르지 않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자금 350억원 횡령과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1심 선고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가 미국 법원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다스가 BBK 김경준 전 대표로부터 송금받은 140억원을 BBK 주가 조작 사건의 피해자들에게 돌려주라는 미 연방법원의 판결을 무시해왔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01년 이른바 BBK 주가 조작 사건에 대한 한국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그러자 대표 김경준씨는 주가 조작에 이용한 '옵셔널캐피탈'에서 371억원을 빼돌려 미국으로 도주했습니다.

김씨는 이 중 약 140억 원을 스위스 계좌에 넣어둡니다.

이 돈을 두고 법정 다툼이 시작되는데, BBK에 투자한 다스와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범죄수익을 환수하려는 미 연방검찰이 서로 소유권을 주장한 겁니다.

미 연방법원은 2013년에서야 이 돈이 옵셔널캐피탈 것이란 결론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이 돈은 이미 다스로 넘어간 뒤였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등을 동원해 받아간 것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법원의 판결이 나왔지만 다스는 최근까지 돈을 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옵셔널캐피탈 측이 "다스가 법원의 판결을 따르지 않았다"며 '법정 모독'으로 처벌해달라고 미 연방법원에 신청했습니다.

연방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지난달 다스에 "12월 3일까지 법정모독죄를 물어선 안되는 이유를 서면으로 내라"

고 명령했습니다.

[김익태/미국 변호사 : 2013년 판결을 불이행하도록 의사 결정을 한 사람이 밝혀지면 그게 다스의 실소유주든지, 정책결정자든지 누구든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옵셔널캐피탈 측은 이같은 미 연방법원의 명령을 다스 본사로 전달하기 위해 오늘 우리나라 법원행정처에 명령서를 발송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조영익)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