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북·미 실무협상 장소 오스트리아 ‘빈’···양국 모두 대사관 둔 중립지역 핵 검증 IAEA·CTBTO 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이 북·미 실무협상 장소로 지목한 오스트리아 ‘빈’

미국이 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북한과 비핵화 실무협상을 진행할 장소로 오스트리아 빈을 지목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환영하면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가능한 한 빨리 만날 것을 북한의 대표자들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협상 재개를 요청하면서 장소를 특정한 것이다.

빈은 지금까지 북·미 협상의 무대가 되지 않은 곳이다. 그만큼 생소한 장소다. 1994년 북·미 제네바 합의는 스위스가 무대였으며, 북핵 6자회담도 주로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다.

폼페이오 장관이 빈을 선택한 데는 이곳에 북한과 미국이 모두 대사관을 두고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교적 중립적인 지역이란 점도 고려됐을 수 있다. 북한 입장에서 본국과의 통신 등 협상을 위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고, 중립적인 지역이라 협상 장소로 거부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다.

특히 빈의 상징성이 고려됐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곳에는 핵 검증을 담당해온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가 위치해 있다. 따라서 북한이 남북정상회담에서 제시한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한 사찰과 검증을 고려해 IAEA와 CTBTO가 있는 이곳을 협상 장소로 선택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명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과 IAEA 사찰단의 참관 아래 영변의 모든 시설을 영구히 해체하는 것을 포함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재확인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17~21일 진행되는 IAEA 연차총회에 비건 특별대표가 참석할 가능성과 맞물려 빈을 택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북·미 협상 시점을 이 날짜에 맞추기에는 너무 촉박한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탈퇴를 선언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도 2015년 빈에서 최종 타결됐다.

워싱턴 | 박영환 특파원 yhpark@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