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진선미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차별 안된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사청문회서 동성애 옹호 공방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9.20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성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저 스스로도 너무 많은 차별 속에서 무장하고 발전시켜야 했다. 성소수자도 나와 똑같은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진 후보자의 동성애 옹호 행보를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이종명 의원은 진 후보자에게 "변호사 시절 동성애 처벌을 이유로 병역을 거부한 사람을 변호하고 동성애와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의 관련성을 다룬 교과서 내용을 삭제하기도 했다"며 "동성애자는 아니시죠"라고 물었다.

이에 진 후보자는 "위험한 질문"이라며 "질문 자체에 차별이 있을 수 있으니 더 생각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답했다.

이종명, 진선미 후보자에게 "동성애자는 아니죠?" / 연합뉴스 (Yonhapnews)


진 후보자는 인권변호사 시절부터 호주제 위헌소송 변호인단으로 참여해 호주제 폐지를 끌어내고 성소수자들을 변호했다. 2014년에는 군대 내 동성애 처벌법 폐지를 대표 발의했다.

진 후보자는 "시골에서 태어나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고 가난하게 살았다"며 "아버지를 잃은 것도 서러운데 '아비 없는 자식'이라는 말을 들었고 전라도 출신이라는 이유로도 구박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모든 것들을 다 잊고 살다가 변호사가 돼 변호하면서 모든 것들이 되살아났고 나는 그런 사람이 되지 말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에이즈는 너무나 심각한 질병이어서 그 누구도 보호돼야 마땅하다"며 "그러나 동성애에 대한 차별적인 제도나 태도, 발언을 합법화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장관 후보로서 사회적 합의를 존중할 충분한 의지가 있다"며 "다만 제도는 사람의 삶을 편하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며, 제도가 삶에 도움이 되는지 언제나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