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전도시공사 "탈출 퓨마 사살, 자체 안전관리 매뉴얼 따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타리 벗어나면 포획은 물론 사살도 쉽지 않아…NSC 사살 결정설 사실 아냐"

연합뉴스

퓨마수색에 투입된 경찰 특공대
(대전=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 18일 대전 동물원을 탈출한 퓨마 수색을 위해 투입된 경찰 특공대가 임무를 끝내고 복귀하고 있다.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오월드 사육장을 탈출한 퓨마를 사살한 것과 관련해 책임자 논란이 일자 오월드를 관리 감독하는 대전도시공사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라 처리했음을 강조했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포획작전 지휘 및 사살 결정설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20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퓨마 탈출 보고를 받은 직후 맹수류 탈출 시 대응방안 매뉴얼에 따라 현장에서 적절히 대처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도시공사는 지난 18일 퓨마 탈출 신고 직후 오후 6시 8분께 경찰 및 소방당국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에서 퓨마 수색 방식을 논의했다.

유 사장은 이 자리에서 퓨마를 포획할 수 있다면 포획하지만, 위험한 상황이라면 매뉴얼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사장이 언급한 매뉴얼은 '대전도시공사 안전관리 매뉴얼'이다.

매뉴얼에는 맹수류 탈출 시 행동요령으로 탈출 동물은 포획하지만, 맹수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사살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포획을 시도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사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결정에 따라 경찰, 소방당국, 오월드 관계자들로 구성된 수색조가 퓨마 수색에 나섰고, 오후 6시 34분께 오월드 내 풀숲에서 퓨마를 발견했다.

오월드 관계자는 웅크리고 있는 퓨마에게 마취총을 쏴 쓰러뜨린 뒤 포획할 예정이었지만, 마취제가 몸에 스며들기 전에 퓨마가 달아나면서 포획에 실패했다.

수색대는 오후 8시 20분께 다시 퓨마를 발견했으나, 놀란 퓨마는 재빨리 도망갔다.

날이 어두워져 수색이 쉽지 않은 데다 마취에서 깬 퓨마가 공격성을 강하게 보임에 따라 사살했다는 게 도시공사의 설명이다.

연합뉴스

대전오월드서 사육하는 퓨마
[대전오월드 홈페이지 캡처]




유 사장은 "퓨마 수색 작업에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시민의 안전이었다"며 "퓨마가 오월드 울타리를 벗어나면 포획은 물론 사살도 쉽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NSC가 퓨마 사살을 결정했다는 일부 보도도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시가 9시 8분께 NSC가 주관하는 화상 회의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당시 회의는 퓨마 탈출에 따른 현장 상황을 공유하는 자리였다"며 "NSC가 퓨마 포획 작전을 지휘하고 사살을 결정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 제공]


j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