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32년 된 상주시청 ‘전두환 나무’ 갑자기 말라 죽어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주차장 재포장 공사 또는 폭염 탓 추정

“시의원의 철거 촉구 한달만에 말라죽어 황당”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 상주시청 앞마당에서 32년 동안 잘 자라던 ‘전두환 나무’가 한 달 전 갑자기 말라 죽었다.

20일 상주시와 시의회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달 말 시청 무양청사 앞마당에 있던 느티나무가 고사했다. 이 나무는 1986년 9월16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상주를 방문해 기념식수로 심은 것이다. 나무 밑 표지석에는 ‘전두환 대통령 각하 순시 기념식수’라고 쓰여 있다. 지금 이 나무는 수액을 공급해도 다시 살아날 수 없는 상태다.

나무가 말라 죽기 한 달 전 더불어민주당 이승일 상주시의원은 전두환 기념식수 철거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지난 7월24일 열린 제186회 상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임정희 상주시 보건위생과장에게 전두환 기념식수를 철거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임 과장은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에 이 의원은 “독재정권이었고 내란죄를 저질렀고 5·18 등 국민을 학살한 이런 사람의 기념식수를 상주시에서 아직까지 보유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상주시는 당황스러워하고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전문가에게 문의하니 나무를 살릴 수 없다고 했다. 지난 3월~5월의 청사 주차장 재포장 공사와 이번 여름 폭염이 나무 고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시의원이 전두환 기념식수 철거를 요구한 지 한 달 만에 나무가 말라 죽어 우리도 좀 황당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군부독재의 잔재가 남북 평화정착 시기에 사라진다는 것은 이 또한 역사의 한 갈래가 아닌가 생각된다. 아직 이 땅에 남아있는 수많은 지난날의 잘못된 역사의 잔재 또한 빠른 시일 안에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일우 기자 cooly@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