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편의점업계 "외국인노동자 더 필요…체류자격 인정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편의점업계가 더 많은 외국인노동자가 필요하다며 체류자격 허용 업종에 편의점도 포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7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편의점 운영업체를 회원으로 둔 일본프랜차이즈체인협회의

나카야마 이사무(中山勇) 회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협회 내부에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일본 내 편의점에서 일하는 외국인노동자는 3개 대형 업체에서만 5만명이 넘는다. 이들 업체 전체 종업원의 6%에 달한다.

연합뉴스

일본 편의점+드러그스토어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국인노동자는 편의점 운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됐지만, 대부분이 유학생이어서 원칙적으로 주 28시간까지만 일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내년 4월 일손이 부족한 분야에 일정 기술이나 일본어 능력을 갖춘 외국인에게 최장 5년간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체류 자격제도를 신설하기로 했다.

프랜차이즈체인협회는 대상 업종에 편의점을 추가하면 인력 확보가 더욱 수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나카야마 회장은 "외국인 유학생이 일하기 쉽게 환경 정비가 필요하다"며 "편의점에서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외식기업으로 구성된 일본푸드서비스협회도 새로운 체류자격 허용 대상 업종에 해당 업종을 추가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기업으로선 외국인 노동력을 활용하는 것이 장점이 있지만, 경기가 악화할 경우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