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남북 정상, 백두산으로…날씨 좋다면 천지까지 갈 가능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2박 3일 동안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마지막 날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조금 전 백두산을 향해 출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초 계획에 없었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전격적인 제안으로 두 정상이 함께 백두산을 오르는 것입니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 마련된 서울 프레스센터를 연결합니다.

박상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백화원 영빈관을 떠나 백두산으로 출발했다고 하는데, 확인된 내용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백두산 방문을 위해 조금 전인 오전 6시 39분 백화원 영빈관을 출발해 평양 순안국제공항으로 향했습니다.

당초 예정했던 것보다 약 20분 정도 늦어졌는데요, 이번 방문엔 정상뿐 아니라 방북단 가운데 공식 수행원과 특별 수행원도 함께 합니다.

문 대통령은 공군 2호기를 타고 평양 순안국제공항을 출발해 삼지연공항으로 향합니다.

이후 삼지연공항에서 백두산까지는 버스와 궤도차를 이용하게 됩니다.

[앵커]

두 정상이 백두산 장군봉까지만 오를지, 아니면 천지까지 찾게 될지도 관심인데, 이와 관련해서 전해진 소식 있습니까?

[기자]

일단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백두산의 남쪽 정상인 장군봉까지 올라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날씨가 허락한다면, 백두산 천지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삼지연의 날씨는 오늘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 최고기온은 20도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어젯밤 북한의 집단체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역사적인 연설을 했습니다. 당시 분위기가 궁금한데, 어땠습니까?

[기자]

네, 어제 만찬을 마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5·1 경기장에서 '빛나는 조국'이라는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빛나는 조국' 본래 레퍼토리와 달리 이날 공연은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맞춰 일부 수정이 됐는데, 체제 선전 내용이 줄어든 대신 문 대통령에 대한 환영의 의미가 부각됐습니다.

또 공연 내내 인공기 대신 한반도기가 등장했고, 핵 과학을 상징하는 '원자 모형'이나 반미 구호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공연을 마치고 문 대통령은 평양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남겼는데요, 연설에 앞서 김 위원장은 직접 문 대통령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8000만 우리 겨레와 전세계에 엄숙히 천명했다"며 "백두에서 한라까지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영구히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주자고 확약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연설 중간 중간, 수차례에 걸쳐 박수가 터져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2박 3일 동안의 평양 방문 마지막 날인데, 문 대통령의 귀국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기자]

예정대로라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공식 수행원과 특별 수행원 등 200여 방북 대표단과 함께 전용기 편으로 서울에 돌아옵니다.

한때 문 대통령이 삼지연 공항에서 바로 서울로 향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왔는데요,

앞서 전해드린 대로 문 대통령은 공군 2호기를 타고 삼지연으로 향했고, 공군 1호기는 평양에 남아있는 만큼 문 대통령은 백두산 방문을 마치고 평양으로 돌아와 서울로 귀환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화면제공 : 김정명 야생화 사진작가)

박상욱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