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11년만의 폭염…온도 올라가면 자살률도 높아질까? [일상톡톡 플러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씨는 "진료 기록이 남는다는 생각에 정신질환이 있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는 게 더 문제"라며 "정신질환이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정신질환자들이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지금보다 자살률 몇 배는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B씨는 "한국 정서상 정신질환 앓은 경력이 있으면 정신이상자 취급하는데 어느 누가 쉽게 정신과 클리닉을 두드릴 수 있겠냐"며 "우울증 완치돼서 건강해지면 좋겠지만, 클리닉 문을 두드리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C씨는 "정신과 진료받은 기록은 개인정보라 타인이 함부로 열람할 수 없고, 불이익도 전혀 없다"며 "지인도 우울증과 집중력장애로 2년간 치료받았는데 대기업 입사해 잘 다니고 있다"고 전했다.

D씨는 "보험 가입 운운하는 이들이 있는데, 요샌 정신과 진료받아도 보험 정상 가입할 수 있다"며 "요즘 정신과 상담받는 게 무슨 흠이 되냐. 세상이 달라졌는데 우리네 사고방식만 그대로인 거 같아 씁쓸하다"고 꼬집었다.

E씨는 "정신과 가면 불이익 받을까봐 안 간다는 이들 많은데, 그들 중 진짜 정신과 가본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며 "이런 잘못된 인식 때문에 마음의 병을 그대로 방치한 채 살아가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F씨는 "비교하기 그렇지만 성형수술도 20년 전엔 상당한 거부감이 있었지만, 지금은 자연스러운 시술이 됐다"며 "정신과 진료가 두려운 것은 사회적 인식 때문"이라고 말했다.

G씨는 "모든 병은 키우면 위험하다. 부적절한 정신병원 이미지와 환자의 그릇된 시선으로 선입견을 갖는 게 문제"라며 "우울증은 감기처럼 언제든 누구든지 찾아왔다 지나가는 것이라지만, 환자 의지만으로 치료될 가능성은 낮다. 더 늦기 전에 정신과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H씨는 "정신과 의사들이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는지 의문"이라며 "심리 상담 및 치료는 이에 대해 전문적으로 훈련받는 상담심리학자, 임상심리학자에게 맡겨야 한다. 제대로 공감할 줄도 모르면서 모든 걸 독식하는 건 국민 정신건강에 도움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111년만의 폭염으로 전 국민이 힘든 여름은 보낸 가운데, 기온 상승과 자살률 증가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런 상관관계는 경기침체에 따른 자해 증가 못지않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미국 CNN 방송 등이 보도했다.

정신건강과 지구온난화의 상호 연관성을 광범하게 연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스탠퍼드대 지구시스템과학과 마샬 버크 교수 등 연구팀은 미국과 멕시코를 대상으로 최근 수십년 사이 기온과 자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는 미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1968년부터 2004년까지 미국 자살률 관련 통계와 1990년부터 2010년 사이 멕시코의 월간 자살률 통계자료를 토대로 진행됐다.

연구에 따르면 월평균 기온이 1℃ 상승할 때 미국에서의 월간 자살률은 분석 기간 0.68%, 멕시코에서는 2.1% 각각 증가했다.

연구팀은 대상 지역의 빈부 수준 및 일상 기온 수준에 관계 없이 무더위가 진행되는 기간 더 많은 사람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특정 월에 이례적으로 기온이 상승하면 그달 자살률도 덩달아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연구팀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억제되지 않으면 미국과 캐나다에서 오는 2050년까지 기후변화에 따른 기온 상승 탓에 9000명에서 4만명이 더 자살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률이 1% 상승할 때 예상되는 자살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버크 교수는 "기온 상승, 자살 위험 요인 증가가 상당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자살은 매우 복합적인 현상으로 기후변화 외 다른 자살 위험 요인도 많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 자살자 최대 4만명 더 늘어날 수도

연구팀은 2014년 5월부터 2015년 7월 사이 미국 내 6억2200만 건의 트윗 메시지를 분석해 기온이 오를 때면 '외롭다', '절망적이다', '고독하다'는 등 우울한 기분을 담은 단어 사용이 급증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연구팀은 "트윗 분석은 무더위가 진행되는 동안 정신적 행복이 악화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기온 상승과 자살률 상승이 상관관계를 맺게 되는 것은 무더위 속 신체가 스스로 체온을 낮추려 할 때 혈류량이 변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판단이다.

이런 내용은 이날 발간된 과학저널 '네이처 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 게재됐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은 매년 80만명 가까이 된다.

세계일보

가족 구성원이 자살할 경우 유족의 자살위험이 커지는 데도 이에 대한 정부 통계는 전혀 없다는 지적이 최근 제기됐다.

한창수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최근 국회자살예방포럼 '자살 얼마나 심각한가, 통계는 제대로인가' 주제로 개최하는 토론회 발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 센터장은 발제문에서 "자살유가족은 자살위험이 일반인보다 무려 8.3배가 높다"며 "자살하는 유가족이 연간 10만 명에 달하지만, 정부의 초기 조사나 통계는 전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편이 자살할 경우 아내의 자살위험이 46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자살 예방책으로 △표준화된 자살신고서 기록지 개발 △자살통계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소방청 자살시도자 별도 등록 및 관리 △자살사망자에 대한 전문인력 동원 조사 등을 제시했다.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발표…"자살 방법·도구·장소 언급 신중 기해야"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 한국기자협회는 최근 '자살보도 권고기준 3.0'을 발표했다.

이는 기존 권고기준의 원칙 9가지를 5가지로 통합하고, 관련 보도 때 준수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자살 관련 보도를 할 때는 기사 제목에 '자살'이나 이를 의미하는 단어 대신에 '사망', '숨지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행위의 구체적인 방법, 도구, 장소, 동기 등을 언급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관련 사진이나 동영상은 모방을 부추길 수 있어 유의해 사용하고, 행위를 미화하거나 합리화하지 말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인 결과와 예방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

고인의 인격과 유가족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특히 유명인 관련 보도를 할 때 이 기준은 더욱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권고기준은 현직 기자와 경찰, 정신보건 전문가, 법률 전문가 등 11명의 자문을 토대로 마련됐다.

정규성 한국기자협회 회장은 "언론은 국민이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고, 자살보도도 그 중 하나"라며 "자살예방을 위한 언론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자살보도 권고기준 3.0'을 널리 알리고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