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병준 "이제부터 인적쇄신…새 가치·비전에 맞는지 따져보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성장론' 토론 거절한 이해찬…평양 다녀오면 또 묻겠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이제부터 인적쇄신 작업에 들어간다"며 "당의 가치·비전을 정립했으니 새로운 철학에 어떤 사람이 맞고, 안 맞는지를 따져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저녁 부산에서 열린 국제아카데미에 강연자로 나서 "추석을 쇠면 전체 당협위원장의 사표를 다 받은 뒤 새롭게 심사를 통해 재임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이 직접 인적쇄신을 시작하겠다고 천명한 것으로, 향후 당협위원장 교체와 2020년 총선을 앞둔 공천 작업에까지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그동안 김병준호(號)는 출범한 뒤 두 달 동안 당의 가치·비전 세우기에 우선 몰두하면서 정작 중요한 인적쇄신은 뒷전에 둔 것 아니냐는 당 안팎의 지적을 받아왔다.

김 위원장은 강연에서 "사람을 교체할 때는 어떤 사람이 새로운 담론을 가지고 논쟁을 하고, (그 논쟁에) 참여하기를 원하는지 볼 것"이라며 인적청산의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한 직후 바로 인적청산에 나서지 않은 이유를 놓고는 '제3의 길'을 앞세운 토니 블레어 전 총리 시절 영국 노동당을 예로 들면서 "정당은 결국 철학과 노선 변경을 분명히 함으로써 다시 일어나 오래간다"며 "민주당 '김종인 비대위'가 잘랐던 문희상·이해찬·최재성 등은 다시 돌아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김병준 비대위원장 '새로운 정치는'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국제신문 주최 국제아카데미에 참석해 '정당 혁신과 새로운 정치'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18.9.19 wink@yna.co.kr (끝)



김 위원장은 또 "한국당이 선거에서 이기든, 민주당이 이기든 선거를 백날 해도 언제나 국민이 패배자"라며 "정치인 중에 산업구조조정, 금융개혁, 인재양성 등을 고민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고 오로지 권력만 잡으려 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모든 당이 증세 없는 복지를 하겠다 하는데, 대중영합주의의 가장 좋은 예"라며 "하지만 표 떨어질까 봐 어느 당도 고치겠다고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해찬 대표에게 한국당의 '국민성장론'을 놓고 토론하자 했더니 '격에 안 맞아서 못하겠다'고 했다. 왜 격에 안 맞는지를 이 대표가 평양 다녀오시면 또 한 번 물어보려 한다"며 "국민 앞에 어떤 모델이 맞는지 토론을 해야 우리 정치의 주제가 바뀐다"고 강조했다.

wi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