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야 5당, 평양공동선언 정부 브리핑에 '극과극' 반응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평화의 시금석", 평화 "비핵화 진일보 합의", 정의 "기대이상 성공"

한국 "비핵화 진전 없어", 바른미래 "잔치 요란했는데 먹을 것 없어"

연합뉴스

[평양공동선언] 김영남과 인사나누는 여야 3당 대표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가 19일 오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김영남 위원장. scoop@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차지연 김보경 이슬기 기자 = 여야 5당 지도부는 19일 오후 정부로부터 남북 정상이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과 관련한 브리핑을 청취했다.

브리핑은 남북정상회담 서울 상황실장을 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비롯해 여석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 3명이 여야 5당 지도부를 찾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천 차관은 "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 합의서 등 굉장히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졌다"며 "후속 조치 추진 과정에서 국회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관련된 내용도 보고드리러 왔다"고 인사했다.

정부의 설명을 들은 여야의 반응은 그 성향에 따라 180도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성향 정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졌다고 반겼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성향 정당은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없었다는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민주당, 문 대통령 평양방문 시청하며 박수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직자들이지난 18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평양 순안공항 도착 장면 중계를 시청하며 박수치고 있다. toadboy@yna.co.kr (끝)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브리핑 이후 "저희의 예상을 뛰어넘는 아주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남북 정상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중요한 시금석이 될 합의들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번 합의를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국회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며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입법 조치가 필요하다면 신속히 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행진을 가속하겠다"고 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비핵화에 대해 진일보한 공동선언이 나왔고,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 도로나 철도의 복구, 문화예술 교류,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에 대해 또 다른 진전을 이룬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정부는 '북핵 대화를 위한 문을 열고 시동을 걸었으니 이제 북미가 살을 붙여 마무리하는 일이 남았다'고 보고했다"며 "오늘 합의로 북미 대화에 지렛대나 징검다리를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부대표는 "3차 남북정상회담은 기대 이상의 성공이었고, 뒤이어 있을 한미정상회담과 유엔총회 다자외교에도 큰 기대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더는 촉진자나 균형자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견인차로서 품격을 확인했다고 생각한다"고 호평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공개 발언 없이 처음부터 비공개로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연합뉴스

비상대책위 주재하는 김병준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끝)



한국당은 서면 논평을 통해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전혀 없고 우리 군의 안보태세를 무력화하는 조치를 취했다"며 "또한 국민적 동의도, 국회와 협의도 되지 않은 경협사업이 합의문에 포함됐다"고 평가 절하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태산명동서일필(태산이 큰 소리를 내고 움직였으나 쥐 한 마리가 나타났다는 뜻)"이라며 "잔치가 요란했는데 먹을 것은 없었다"고 악평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와 관련해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며 "김 위원장이 올해 서울에 온다고 하니까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가져오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천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은 여야 5당 지도부를 만나기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해 평양공동선언의 내용을 설명했다.

국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남측 특별수행원이 남북국회회담을 제안하는 문 의장의 친서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보고 받았다"며 "그에 대한 북측의 회신은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평양공동선언] 합의서 든 남북정상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합의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2018.9.19 scoop@yna.co.kr (끝)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