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구글, 지난해 한국에서 3조원 넘게 벌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태희 국민대 교수가 산출한 구글의 한국 매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이 지난해 한국에서 3조2000억원을 벌어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구글 공식자료를 기반으로 한국 내 매출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이태희 국민대학교 교수는 19일 열린 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에서 지난해 구글 한국 매출이 적어도 3조2000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2015년 매출 1조7770억원과 비교하면 2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 추세대로라면 2년 후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연간 매출 4조7000억원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교수는 구글이 발표한 2017년 지역별 매출 자료를 이용했다. 환율은 1달러당 1100원으로 계산했다. 지난해부터 구글 보고서 지역 분류가 미국, 영국, 기타에서 미국,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아시아태평양(APAC), 기타-아메리카로 바뀌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이 교수는 설명했다.

이 교수는 매출 값을 산출하면서 오차 가능성을 최대한 배제했다.

우선 구글 한국 매출을 기타매출과 광고매출로 구분했다. 아태지역에서 한국은 구글플레이를 포함한 기타매출은 27.6%, 광고는 10.9%를 차지했다.

기타 매출은 아태지역 국가 가운데 한국 구글플레이 매출 비중과 구글 전체에서 아태지역 기타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모두 고려했다. 데이터는 앱 애니 것을 썼다.

한국 광고매출은 이마케터 자료를 참고했다. 아태지역 국가 중 한국 디지털광고비 지출 비중과 구글 전체에서 아태지역 광고매출 비중을 반영했다.

이 교수는 “일부 데이터 분석업체인 앱 애니 자료를 사용했지만 구글 공식자료를 기반으로 한 첫 추정 매출액으로 산출 근거를 처음 공개했다”면서 “기존 추정치보다 광고매출이 컸다”고 설명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