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동연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고용위기지역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김동연 부총리, 군산 방문에 한 노동자

“GM 실직 뒤 19번 재취업 시도” 하소연

공동선언에 “속도감 있게 남북경협 진전”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고용·산업 위기지역인 전북 군산에 방문해 “이제까지 해왔던 방식이나 절차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전폭적으로) 위기지역 지원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19일 김 부총리는 전북 군산에 위치한 전 한국지엠(GM) 협력업체 였던 창원금속공업에 방문해 “자동차·조선 협력업체 직원들이나 지역 음식·숙박 업소까지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날 김부총리 발언은 이미 내년도 본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황이지만,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사업들이나 목적예비비, 지역 예산의 편성과 집행에 있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지원 규정 변경 등을 포함해 보다 실효성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군산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 조선소가 문을 닫은 데 이어 올해 5월 지엠 군산 공장 마저 가동을 중단하며 극심한 지역경제 침체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예산과 추경 이외에 고용·산업 위기지역에 목적예비비 2600억원 이상을 투입한 바 있다.

이날 김 부총리와 만난 한 부품업체 노동자는 “26년 7개월을 자동차 공장에서 일하다 퇴직한 뒤 19번의 원서를 냈지만 떨어지고 지금 업체에 어렵게 재취업 했다“며 ”기술이 있는 사람들인만큼 되도록 고향을 떠나지 않도록 같은 지역의 중소기업과 일대일로 연결해서 일자리를 구해준다면 좋겠다”는 바람을 털어놨다. 이종원 창원금속공업 대표는 가동이 멈춘 공장 라인을 김 부총리에게 소개한 뒤 “대우자동차 부도도 겪어봤지만 지금은 그때와 달리 자동차 공장이 새로 가동된다는 이야기도, 누군가 새로운 주인이 나타난다는 이야기도 없어 막막하기만 한 상황”이라며 “일단은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 기술로 살아남아야 겠다는 쪽으로 방향을 정해 새로운 투자를 할 계획인데 정부에서도 이런 부분을 조금 도와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 김 부총리는 군산 공설시장과 실업자 교육이 이뤄지는 군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도 방문해 지역 상인 및 실업자들과 대화를 나눴다. 김 부총리를 만난 한 실업자는 “그 큰 공장이 인위적으로 문을 닫았다. 이 많은 실업자들이 나이가 있어 갈 곳이 없다”며 “누군가 지엠공장에 들어온다는 뜬소문만 무성한 상태인데 활용방안이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 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산업부 중심으로 검토해봐야 할 문제이지만 지엠쪽 입장도 있어서 여러 내부 협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남북 정상이 합의한 평양 공동선언에서 언급된 경제협력에 대해 “늘 천명해온 것처럼 차분하고 질서있게 해나가겠다”며 “남북 경협은 국제사회 협력도 필요하고 북한 제재에 문제가 먼저 풀려야 하기 때문에 지금 나온 이야기들은 그런 상황이 풀렸을 때를 가정하고 나온 얘기들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여건이 성숙될 경우 속도감 있게 남북 경제협력을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되고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실의 재정정보 무단열람에 대해선 “분명한 것은 접속한 분들이 비인가영역까지 들어왔다는 것이고, 그곳에서 방대한 양을 다운로드 받고 반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본다”며 “검찰 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가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방준호 기자 whorun@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