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BMW 본사 임원 3명, 국토부·국회 방문해 ‘사과 편지’ 전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BMW그룹 밀란 네델자비치 기업 품질담당 수석부사장 등 임원 3명이 지난 11일 한국을 찾아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원회에 "BMW 차량 화재 사고 등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죄송하다"는 내용의 ‘사과 편지’를 전달했다. BMW 임원들은 한국 정부의 화재 원인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고, 조사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회 위원장인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실과 국토부에 따르면 BMW그룹 밀란 네델자비치 기업 품질담당 수석부사장과 루돌프 벵커 파워트레인 개발 수석부사장, 여건 웨스트마이어 아시아 구매 및 공급업체 담당 수석부사장 등 본사 최고위층 임원 3명은 지난 11일 오전과 오후 각각 국토부와 국회 박순자 의원실을 찾아 BMW 차량 화재 사태 관련 BMW그룹의 사과 내용을 담은 서신을 전달했다.

조선비즈

연이은 화재로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긴 경기 하남 스타필드의 BMW 전시장 모습. /진상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순자 의원실 관계자는 "BMW 본사 임원 3명을 비롯한 BMW그룹 관계자 9명이 차량 화재 사고로 인해 한국 고객에게 불편과 불안을 드려 죄송하다는 사과 편지를 주며 BMW 소속 기술진들이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리콜 등 제반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며 "박순자 의원, 박덕흠 의원과 약 1시간가량 대화했다"고 말했다.

서신에는 BMW그룹 내 경영 분야 임원인 클라우스 프롤리히 BMW AG 경영이사회 개발총괄, 피터 노타 BMW AG 경영이사회 세일즈&브랜드 총괄, 올리브 짚세 BMW AG 생산총괄의 결재 사인이 기재돼 있었다.

BMW 본사 임원들은 국회 방문에 앞서 국토교통부를 찾아 같은 내용의 서신을 전달하고, 한국 정부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들은 국토부에서 "한국 시장은 BMW그룹 차원에서 중요한 시장이라 차량 화재 사고로 인해 신뢰를 잃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BMW 독일 본사 한 임원이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차량 화재 원인이 한국인의 운전습관 때문이라고 한 것과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며 오보였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그러나 BMW 측은 이같은 임원 방문 사실과 사과 편지 내용을 대외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BMW가 사과의 뜻을 밝혔다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BMW 측이 차량 화재에 대한 제조사 과실을 인정한 것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박순자 의원실 관계자는 "BMW 본사 임원들이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먼저 하고, 국토부와 국회를 찾아 추후 사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면 의원실 차원에서도 BMW 임원 방문 사실을 공개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BMW 본사 임원들이 기자회견을 진행할 의사가 없어 별도로 방문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도 "BMW 측이 별도의 대국민 사과 없이 방문했다는 점을 정부가 나서서 알릴 경우 BMW의 사과 행위를 정부가 받아들인 것처럼 비쳐 BMW에 면죄부를 주는 격이 돼 비공개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 본사가 한국을 등한시해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 본사 임원들이 직접 한국으로 와 해명한 것이다"며 "BMW그룹 차원에서 한국 내 차량 화재 사태에 대해 엄중하게 살펴보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특히 분야별 수석부사장들이 나섰다는 것은 BMW 본사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지난 7월 26일 BMW 리콜 결정 이후 8월 14일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대상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명령을 발표했다. 현재 민관합동 조사단을 운영하며 화재 차량 부품 확보를 통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 문제 및 소프트웨어 설정 등을 조사해 올해 안에 조사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 18일 기준 BMW 리콜 실적은 2만8000대다. 전체 리콜 규모인 10만6000대의 26% 수준이다.

세종=전성필 기자(feel@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