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내년 추석엔 휠체어 장애인도 고속버스로 고향 갑니다"(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고속버스·시외버스 내년 도입

국토교통부·장애인단체,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 공동발표

연합뉴스

'장애인들도 휠체어 타고 고속버스 타고 싶어요'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김종배 연세대 작업치료학과 교수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18.9.19 kane@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2001년 서울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장애인이 리프트를 타고 가다가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운동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탈 수 있는 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내년부터 도입된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국토교통부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을 발표하고 휠체어에 의지한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는 고속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그동안 정부는 도로교통 사정 때문이 아니라 돈 때문에 장애인을 교통정책에서 배제해왔다"며 "정부는 사람을 위해 투자해야 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김정렬 2차관은 "아직 안점검사도 더 해야 하고, 법규도 정비할 게 남아있어서 이번 추석에는 이 고속버스를 이용하지 못하겠지만 내년 추석부턴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김기성 회장은 "전국에 휠체어도 탑승할 수 있는 시내버스 7천500여대가 운행 중인데 앞으로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시외버스, 고속버스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시승식에서는 연세대 작업치료학과 김종배 교수가 김 차관의 도움을 받아 휠체어를 탄 채 고속버스에 올라탔다. 리프트 위에 휠체어를 올려놓고 버스 안에서 자리를 잡고 고정벨트와 안전벨트를 매는 데 3∼5분이 걸렸다.

김 교수 다음으로 고속버스를 시승해본 배영준(21) 씨는 "좌석 간격이 너무 좁다"며 "휠체어를 돌릴 수 있을 정도로 앞뒤로 공간을 더 확보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쉽게도 특수개발된 이 고속버스에 스쿠터형 휠체어는 탑승할 수 없다.

버스 개발에 참여한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이용우 교수는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다 보니 일반 휠체어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장기적으로 스쿠터형 휠체어도 버스에 탈 수 있도록 개발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에는 휠체어가 탑승할 수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법정대수 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농어촌버스와 마을버스 등 중형 저상버스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 정부가 교통정책을 세울 때 국가교통위원회 정책심의 결정 과정에 장애인 등 교통약자 대표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국토교통부와 전장연은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향후 개선과제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연합뉴스

내년부터 장애인도 휠체어 타고 고속버스 탈 수 있어요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시승회에서 한 장애인이 탑승 체험을 하고 있다. 2018.9.19 kane@yna.co.kr (끝)



run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