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추석연휴 전국 지자체·공공기관 1.4만개 주차장 무료개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24·공공데이터포털서 확인 가능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송이라 기자]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정부가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 1만4000여개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무료 개방 주차장 정보는 ‘정부24(www.gov.kr)’와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19일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추자편의를 위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무료 이용이 가능한 전국 주차장 정보를 21일부터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유동인구가 많고 주차난이 심각한 명절에 지자체와 교육청, 공공기관 등에서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해 왔지만, 개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주차장을 찾고 이용하는 게 불편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행안부는 이번 추석 연휴부터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하고,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일괄 제공하기로 했다.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정부24 내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 코너에서 지역 단위로 검색 후 이용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주차장 정보뿐 아니라 민간 기업이 서비스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를 모두 개방한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많은 귀성객 분들이 주차문제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전국의 무료 주차장 개방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수요가 많고 시의성 높은 공공자원을 지속적으로 개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