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블록체인 농산물 유통 마켓 소비자들 ‘원산지 100%’ 신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희찬 핸드앤핸드 스타트업 대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불만인 농산물 유통 분야에 블록체인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원산지 위·변조를 막아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고, 참여자 직거래 방식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자는 취지다.

농산물 유통 스타트업 핸드앤핸드(대표 강희찬·사진)는 걸음마 단계지만 블록체인 방식의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 농민과 소비자의 손을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회사는 앤드(and)의 역할을 한다.

지난해 법인 설립 후 농·축·수산물 유통브랜드 ‘자연에서바로’를 론칭, 총 9개의 온라인채널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농산물 분야의 오픈마켓인 셈이다. ‘자연에서바로’의 목적은 1품목 1업체 계약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거래로 연결, 상생하자는 것. 핸드앤핸드는 산지를 직접 찾아가 농업인과 1대 1로 만나고 생산과정을 점검해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를 발굴한다. 사과·마·시래기·간고등어·참외 등 안동 등 경북지역 품목 100개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300개의 품목이 입점돼 매월 평균 2000여건이 거래된다.

경북 의성 출신인 강희찬(34) 핸드앤핸드 대표는 안동에서 15년 동안 살며, 농산물 유통분야 전자상거래를 주도해 왔다. 25살 때 1년 안동농산물공판장에서의 알바가 창업의 계기가 됐다.

강 대표는 “연로한 농업인들이 정성들여 키워 내놓은 농산물이 헐값에 처분되는 경우를 수없이 봤다. 정보통신기술(ICT)에 익숙한 청년들이 농산물 유통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2010년부터 특산물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마케팅 대행, 쇼핑몰 운영 등을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이후 2017년 본거지를 서울로 옮기고 법인화 한 게 핸드인핸드다. 이 회사는 전국을 돌며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를 확보해 직거래로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강 대표는 소문난 농산물이 생산되는 곳이면 지역을 가리지 않고 찾는다. 무엇보다 블록체인 도입으로 산지 위·변조가 불가능해지고, 생산에서 출하·보관·판매·운송 등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확인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강 대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행복한 유통이 돼야 한다. 그래서 전국 농가를 찾아 다니며 품목을 발굴하고, 생산과정을 점검해본다”며 “블록체인이 가진 개방성과 보안성 등을 바탕으로 농·축·수산물 유통을 혁신해 6차 산업혁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