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평양정상회담] 표정 밝은 재계 총수들, 이틀째 미래 협력가능성 탐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수들이 북한에서 선물 보따리를 꺼내지 않을 것으로 관측…미래 대북사업 구상 깊어질 듯

18일 리용남 내각부총리와의 면담서 화개애애한 분위기 연출…미래 투자 얘기 나눴을 지도

뉴시스

【성남=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전신 기자 = 18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이 평양으로 향하는 전용기에 탑승하고 있다. 2018.09.18.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길에 동행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회장 등 4대 그룹 총수들이 이틀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전날 리룡남 내각부총리와 면담에 이어 19일에는 산업시설을 시찰하며 미래 협력 가능성 탐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첫날부터 남북 경제인 양측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지만, 총수들은 이번 방북에서 특별한 선물 보따리를 꺼내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준비 기간이 짧았으며 경협이 중단된지도 3~4년이 흘렀고, 국제사회 차원에서의 대북 경제제재 조치도 유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를 제외하고 삼성, SK, LG 총수들이 직접 방북길에 오른 만큼 미래 대북 사업에 대한 밑그림 정도는 그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뉴시스

【성남=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전신 기자 =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최태원 SK회장이 공군 1호기에 탑승해 나란히 앉아 있다. 2018.09.1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인 17명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을 특별수행하기 위해 방북길에 올랐다.

이들은 18일 오전 6시께 집결지인 경복궁 주차장에 집결했다.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경제인들은 가슴에 태극기와 한반도기 뱃지를 착용하고 있었으며 수행원을 대동하지 않고 가방도 직접 든 채로 버스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경제인들은 평양행 여객기 공군 1호기에 탑승 북한으로 향했다.

함께 방북길에 오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공군 1호기에서 옆 자리에 앉아 밝은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포착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기내에서 자리를 옮겨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과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뉴시스

【평양=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에 포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이 18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에 참석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09.1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에 도착한 경제인들은 이날 오후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되는 시간에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리룡남 내각부총리와 면담을 진행했다.

리 내각부총리는 남측 참석자들을 향한 인사말에서 "오늘 이렇게 처음 뵙지만 다 같은 경제인이고 통일을 위한 또 평화 번영을 위한 지점이 같아 마치 구면인 것 같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오늘 서울에서 여기까지 1시간이 걸렸다. 지리적으로 이렇게 가까운데 심리적으로 거리가 상당했다"며 "2007년 기업인들이 평양을 방문한 이후 11년 만에 다시 왔다. 그 사이 남북관계도 여러 가지 변화가 많고, 할 일도 많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평양은 처음 와봤다. 마음에 벽이 있었는데 이렇게 와서 직접 보고 경험하고 여러분을 뵙고 하니까 (벽이 사라지는 것 같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호텔 건너편에 한글이 쓰여 있더라. 우연히 보니까 평양역 건너편에 새로 지은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쓰여 있었다"며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중심 인재중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그는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쓰여 있는 것을 본 적이 없다. 한글로 된 것을 처음 경험했다"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에 리 내각부총리는 "우리 이재용 선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던데"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는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리 부총리와의 면담에서 4대 주요그룹 총수들이 투자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는 지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면담 내내 비교적 좋은 분위기가 유지된 만큼 당장의 투자보다 미래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오갔을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도 이를 뒷받침하듯 남북 경협 논의와 관련해 "이번 만남에서는 현실적으로 당장 가능한 영역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타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방북길에 오른 경제인 17명은 둘째 날인 19일 북한 산업시설 시찰에 들어갔다. 이들이 공식 일정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남북 경제협력사업에 대한 구상을 다듬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이 향후 국제사회 대북제재 해제를 가정한 경제협력 및 투자 검토나, 남북 경제협력이란 기대를 현실로 만드려는 정부의 방향성에 어떻게 화답할 지 관심이 집중된다.

oj100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