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뉴욕 사법당국, 암호화폐 거래소 '정조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 조작에 취약하고 투자자 보호 미흡"…거래소 대규모 제재 가능성

아시아경제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미국 뉴욕주 사법당국이 가상통화(암호화폐) 거래소들의 투자자 보호 등의 문제를 지적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시장 조작에 취약한 데다가 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까지 포함됐다.

19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뉴욕주 법무부는 최근 '암호화폐시장 무결성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엔 뉴욕주 법무부가 지난 4월 제미니, 코인베이스, 비트플라이어 등 주요 거래소 13곳을 대상으로 운영 정보 제출을 요구하며 시작한 조사 결과가 담겼다.

문제가 제기된 부분은 거래소들이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가격 조작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보고서는 거래소가 의심스러운 행위를 적발하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으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지 않은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투명성과 공정성, 보안성에 여전히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 게이트아이오, 크라켄 등 3곳의 위법 가능성도 지적됐다. 뉴욕주 법무부는 이들 거래소가 주법을 위반해 영업하고 있다는 혐의를 발견하고 뉴욕주 금융서비스국에 관련 내용을 보냈다고 밝혔다. 조만간 뉴욕주 차원의 거래소 제재 조치가 이뤄질 수 있는 셈이다. 특히 보고서는 지난 4월 법무부의 자료 제출 요구를 거절한 크라켄에 대해서는 "시장에 사기가 만연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가격 조작이 대부분 투자자들에게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