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카드뉴스] 추석 극장가 한국영화 경쟁 치열…제2의 '광해' 나올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광해, 왕이 된 남자(1천232만명)' '관상(913만명)' '밀정(750만명)'…

모두 추석 시즌에 개봉해 이른바 '대박'을 낸 영화들입니다.

추석은 전통적인 극장가의 대목이죠. 극장가에서는 '한국형 블록버스터' 4편이 관객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명절에는 사극'이라는 말처럼 4편 중 3편이 사극입니다. 가장 먼저 도전장을 내민 건 김명민 주연의 '물괴'입니다. 중종 22년을 배경으로 물괴라 불리는 괴이한 짐승과 이에 맞서는 이들의 사투를 그렸습니다. 비교적 속도감 있게 극이 진행되는 데다 액션과 유머, 메시지도 적절히 녹아 있어 오락영화로 즐기기에 무리가 없지만 이야기의 짜임새는 아쉽습니다.

조인성 주연의 '안시성'은 익히 알려진 '안시성 전투'를 소재로 했습니다. 무려 220억원이 투입된 대작으로, 20만 당나라 대군을 물리치는 5천 고구려 병사의 혈투를 그렸습니다. 첨단 촬영장비와 대규모 인력을 동원해 구현한 장대한 전투장면이 시선을 끕니다. 대규모 전투장면을 재현하기 위해 보조 출연자 6천500명, 말 650필, 당나라 갑옷 168벌, 고구려 갑옷 248벌 등 엄청난 물량을 쏟았습니다. 다만 액션에 비해 드라마는 단조로운 편입니다.

조승우 주연의 '명당'은 땅의 기운이 인간의 운명을 바꾼다고 믿는 천재 지관과 천하명당을 차지해 권력을 누리려는 이들의 암투를 담았습니다. 후대에 왕이 나온다는 터로 부친 남연군의 묘를 이장한 흥선대원군의 실제 일화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배우들의 연기가 볼만하고, 이야기의 반전은 극을 풍성하게 하지만 통쾌한 한 방은 없어 다소 아쉽습니다.

'협상'은 추석에 개봉하는 4편의 한국영화 가운데 유일한 현대극입니다. 납치극을 벌인 무기밀매업자와 냉철한 협상가의 두뇌 싸움을 긴박하게 그려냈습니다. 모니터를 두고 협상가와 인질범이 펼치는 기 싸움을 제법 긴장감 있게 그렸습니다. 또 범죄물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캐릭터가 여성이라 눈길을 끕니다. 반전이 흥미롭지만 어느 정도 예상되는 범위여서 아쉬움을 자아냅니다.

한국영화 말고도 프레데터 시리즈의 네 번째 영화인 '더 프레데터', 공포영화 '컨저링'의 스핀오프(파생작)인 '더넌', 아이들을 겨냥한 애니메이션 극장판 '뽀잉: 슈퍼 변신의 비밀'등이 추석 극장가를 찾아갑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1천300여만명의 관객이 극장가를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한국영화 4편 모두 제작비를 회수하려면 1천500만명 이상이 표를 끊어야 하죠.

이 때문에 한국영화끼리의 과잉경쟁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지난 12일 개봉한 '물괴'는 17일 현재까지 누적 관객이 61만명에 불과합니다. 100억원대의 제작비를 거둬들이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관객 수입니다.

17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명당'의 예매율은 24.7%로 1위를 달리고 있고, '안시성'(23,8%), '협상'(21.3%)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예매율이 비슷하다는 것은 관객의 관심도가 비슷하다는 의미다. 예매율과 관심도, 시사회 이후 평가 등을 종합해서 영화를 편성하는데 현재로선 3편의 관심도가 비슷해 세 편 모두 비슷한 스크린 수를 가져갈 것 같다" - CGV 관계자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이한나 인턴기자(디자인)

buff2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