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토마토에 무슨 일이…한 달 새 가격 82% '껑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폭염·태풍에 수정·생육 불량해 물량 '직격탄'…"내달 안정"

연합뉴스

방울토마토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올해 들어 각종 농산물 가격이 줄줄이 올라 장바구니를 가볍게 하는 가운데 남녀노소 즐겨 먹는 토마토류 가격이 한 달 새 최대 80%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방울토마토(상품·이하 소매 기준)는 1㎏당 평균 9천870원에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이보다 1주일 전인 11일 9천207원보다는 663원(7.2%) 오른 것이고, 평년 가격인 6천688원보다는 3천182원(47.6%) 상승한 것이다.

특히 1개월 전 가격인 5천411과 비교하면 82.4%나 치솟아 가격이 최근 급등했음을 나타낸다. 다만, 1년 전 이맘때 가격인 1만246원보다는 소폭 하락했다.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열매가 작아 그대로 먹거나, 샐러드나 주스로도 많이 먹는다. 당도가 높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해 인기가 높다.

일반 토마토 역시 가격 상승세가 무섭다.

토마토(상품) 1㎏은 전날 평균 6천58원을 기록해 11일 4천913원보다는 1천145원(23.3%), 평년 가격 5천99원보다는 959원(18.8%)이 각각 올랐다. 한 달 전 3천459원보다는 2천599원이나 뛰어 75.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다만 이 역시 1년 전 6천67원보다는 소폭 떨어졌다.

정부 역시 최근 토마토 가격이 심상치 않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올여름 폭염과 태풍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이맘때 출하되는 물량에 타격이 컸다는 설명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지난달 폭염이 맹위를 떨쳤고 이달 초에는 비가 많이 내렸다"며 "요즘 수확 시기를 맞은 방울토마토와 토마토가 당시 폭염과 태풍을 거치며 수정과 생육이 불량하게 됐다. 그러다 보니 농산물 등급 간 편차가 심하고 절대 물량 자체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토마토
[연합뉴스 자료 사진]



9월 출하되는 토마토와 방울토마토의 주산지는 강원도인데, 이곳에서는 평소 물량의 50∼60% 수준으로만 출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전국 각지에서 주로 하우스 시설에서 재배된다. 그러나 강원도는 토마토를 재배하는 다른 지역보다 노지 재배 비율이 높아 이번 폭염과 태풍에 상대적으로 더욱 취약했으리라는 시각도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 수정이 이뤄질 토마토와 방울토마토는 날씨가 정상적으로 돌아온 만큼 출하 물량이 제자리를 찾아올 것"이라며 "추석 연휴가 지나고 다음 달이 되면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현재 물량 자체가 부족한 만큼, 출하지를 중심으로 재배 기술을 전수하고 생육을 회복할 수 있는 영양제 공급을 지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민도 현재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출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부도 출하를 독려하는 중"이라며 "다음 달 이후에는 충남 부여와 충북 청주 등 다른 지역에서도 출하가 시작된다"고 덧붙였다.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