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팩트체크] 문대통령 환영 평양시민이 손에 든 꽃은?…"김정일화 아냐"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탈북민 "행사용 造花일 뿐…특정 꽃 형상화하지 않아"

北, 김대중 대통령·정주영 회장 장례 때 김일성화ㆍ김정일화 장식 弔花 보내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평양 시민들 향해 환한 미소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시내를 카퍼레이드하며 평양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scoop@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방북 첫날 숙소인 백화원 초대소로 향하는 동안 연도에 늘어선 평양 시민들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한복 또는 정장을 갖춰 입은 평양 시민들은 이날 문 대통령 부부가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순간부터 손에 든 꽃과 한반도기, 인공기를 흔들며 문 대통령 부부를 맞이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함께 타고 평양 도심을 지나는 동안에도 환영 인파의 붉은색 꽃물결이 쉼 없이 이어졌다.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환영인사 하는 평양 시민들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평양 시내로 향하는 길가에 늘어선 평양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일행을 환영하고 있다. scoop@yna.co.kr (끝)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환영하는 평양 시민들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평양 시내로 향하는 길가에 늘어선 평양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일행을 환영하고 있다. scoop@yna.co.kr (끝)



일부 언론은 이 장면을 두고 평양 시민들이 '김정일화(花)'를 흔들며 카퍼레이드를 펼친 두 정상에게 환호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김정일화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상징하는 꽃으로 불멸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김일성화가 김일성 주석을 상징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김일성화는 1965년 4월 김일성 주석이 인도네시아를 방문했을 때 당시 수카르노 대통령이 난과(蘭科)의 열대식물에 김 주석의 이름을 붙여 선사한 것이다. 김정일화 역시 1988년 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46회 생일 때 일본의 원예학자 가모 모도데루가 선물한 베고니아과 다년생 식물이다.

그러나 탈북민들의 말을 종합하면 이날 문 대통령 환영 인파가 손에 든 꽃은 김일성화나 김정일화가 아니다.

한 탈북민은 "북한의 행사용 조화(造花)는 특정한 꽃을 형상화한 것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 탈북민은 "간혹 철쭉이나 진달래 모양으로 행사용 조화를 만드는 일이 있긴 하지만, 김일성화나 김정일화를 본뜨는 경우는 없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탈북민도 조화를 든 평양 시민들의 사진을 보고는 "김정일화가 아니다"라며 "김일성화나 김정일화는 생화로만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정일화 축전' 관람하는 북한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끝)



평양 시민들은 큰 행사에 동원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행사용 조화를 직장에 보관해 놓는다. 행사가 열릴 때마다 이를 꺼내 사용하고는 다시 반납하는 방식이다.

행사용 조화는 비닐로 만들어지는데, 빨간색이나 분홍색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김일성화와 김정일화가 남북관계 역사에 등장한 적이 없는 것은 아니다.

북한은 2009년 김대중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 김기남 당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를 단장으로 한 특사 조문단과 함께 진분홍색의 김일성화와 붉은색의 김정일화를 중앙에 배치한 화환을 보내 애도의 뜻을 표했다.

또한 2001년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장례 때도 중앙에 붉은색 김정일화와 연노랑, 진노랑, 분홍색 등의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북한식 조화(弔花)를 보낸 바 있다.

연합뉴스

고 정주영 회장 장례식장에 김정일 위원장의 조화를 들고 빈소 들어서는 북 조문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gogog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