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대통령 "비행기에서 북한 산천 보니 역시 우리 강산이란 느낌"(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용기 기내서 소감 밝혀 "평양은 처음이지만 북한은 5번째 방문"

정상회담 앞서 정의용·서훈과 오찬…통일·외교·국방 장관과 사전 준비도

연합뉴스

[평양정상회담] 남북 정상의 만남
(평양=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의 영접을 받고 있다. scoop@yna.co.kr (끝)



(평양·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비행기에서 육지가 보일 때부터 내릴 때까지 북한 산천과 평양 시내를 봤을 때 갈라진 땅이라고 전혀 느낄 수 없었다"며 "역시 우리 강산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 도착한 직후 전용기에서 내리기 전 이 같은 소감을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이 첫 평양 방문이지만 북한은 5번째 방문이라는 점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에서 어머님을 모시고 이산가족 상봉을 했고, 개성을 방문했고, 김 위원장과 판문점 통일각에서 2차 회담을 했다"며 "판문점 1차 회담 때 '깜짝 월경'까지 하면 모두 5번"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백두산에 가긴 가되 중국이 아닌 북쪽으로 올라가겠다고 공언해 왔다"며 "중국 동포가 백두산으로 나를 여러 번 초청했지만 내가 했던 그 말 때문에 늘 사양했는데 그 말을 괜히 했나 후회하곤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서의 공식 환영행사를 마치고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과 점심을 했다고 김 대변인이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곧바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불러 첫 정상회담 사전 준비를 했다"고 덧붙였다.



역사적 여정 시작…문 대통령, 평양 가는 길 / 연합뉴스 (Yonhapnews)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