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박항서 "내 조국은 한국, 하지만 조국· 은사와 대결하면 이기도록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1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혁신포럼 강연을 위해 밝은 표정으로 연단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베트남 국민아빠로 떠오른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은 "대한민국은 내 조국이고 히딩크는 지도자로 변신할 수 있게 변화를 준 은사이지만 조국, 은사와의 대결한다면 개인적 감정을 접어두고 승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17일 서울 영등포구의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축구연맹ㆍ미래혁신포럼에 초청받은 박 감독은 "나는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베트남 감독이다. 한국이 내 조국이지만 앞으로 한국과 경기를 하면 승리하기 위해 준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은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서는 한국과 같은 조에 속해 1-2로 졌다.

아시안게임 준결승에선 1-3으로 패했다.

박 감독은 "한국과 경기를 치르면 부담도 있다"면서 "다음에 한국과 다시 경기를 펼치면 이기기 위해 최선의 준비를 다할 것이다. 기량은 부족하지만 승리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감독은 한국과 준결승 때 태극기와 베트남 국기에 모두 예를 표한 것에 대해 "경기를 앞두고 베트남 언론은 내게 태극기에 예를 표할 것이냐고 물어보더라. 나는 당연하게 생각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대한민국은 내 조국"이라고 피력했다.

2019년 10월까지 계약을 한 박 감독이 재계약할 경우 2020년 1월 '2020 도쿄올림픽' 예선 때 중국 올림픽 대표팀을 맡은 거스 히딩크 감독과 맞대결할 가능성이 있다.

2002한일 월드컵에서 수석코치로 히딩크 감독을 보좌했던 박 감독은 은사와의 대결에 대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베트남이 승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맞대결을 통해 또 배울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