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TF초점] '미친 존재감' 홍준표, 귀국…정치권 '초긴장'

댓글 1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15일 귀국한다. 한국당 당내는 물론 정치권 전체가 그의 귀국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가 곧바로 중앙정치에 뛰어들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사진은 지난 7월 미국으로 출국하는 홍 전 대표.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 전대 앞두고 '친홍 vs 반홍' 상호 견제 강할 듯

[더팩트ㅣ국회=이원석 기자] 지난 7월 미국으로 떠났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약 두 달 만인 15일 귀국에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당내에선 벌써부터 "큰 싸움이 벌어지겠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홍 전 대표는 미국으로 떠나기 전 "제사를 드리기 위해 추석 때는 돌아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나 그의 복귀가 단순히 제사를 드리기 위함으로 이해하는 정치인 없다. 정치권에선 홍 전 대표가 귀국 후 곧바로 중앙정치로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가 스스로 SNS를 통해 이를 암시했기 때문이다.

더팩트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가 지난 8일 SNS를 통해 "또다시 갈등의 대한민국으로 들어간다"고 알렸다. 그는 1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페이스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8일 "또다시 갈등의 대한민국으로 들어간다. 내 나라가 부국강병한 나라가 되고 선진강국이 되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자신의 귀국을 알리면서는 '내 나라로 답을 드리러 간다'고 하기도 했다. 이르면 내년 초 열릴 것으로 보이는 전당대회(이후 전대) 출마를 통해 다시 당권에 도전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후 총선-대선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홍 전 대표의 복귀에 대해 당내 일부가 가장 크게 우려하는 것은 '계파 갈등'이다. 홍 전 대표가 애초 대표 시절부터 계파 간 갈등의 중심에 있었고, 전대를 앞둔 터라 훨씬 갈등이 훨씬 더 격해질 것이란 예측이다.

특히 홍 전 대표는 친박(親박근혜)계와 유난히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출당 시킨 장본인이고, 친박계의 중심인 서청원 의원(현재 무소속), 최경환 의원 등을 쫓아내려고도 했었다. 툭하면 친박계는 홍 전 대표와 충돌했다. 그는 사퇴 직후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친박들이 내가 나가면 당 지지율이 오른다고 했다. 당 지지율이 오르는가 한번 봅시다"라고 앙금이 남아있음을 드러냈다.

친박계뿐만 아니라 그는 계파색이 옅은 중도 성향의 의원들로부터도 미움(?)을 받았다. 지난해 말 원내대표 선거는 친홍(親홍준표)계와 반홍계의 구도였다. 나경원·한선교·이주영·조경태 의원 등은 반홍 전선을 구축, 홍 전 대표의 '막말' 정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당시 선거에선 친홍으로 분류됐던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선됐다. 반홍 세력이 패했지만, 홍 전 대표에 대한 반발 세력이 적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준 선거였다.

이뿐만이 아니다. 당내 상황은 이젠 홍 전 대표가 떠나기 전보다 훨씬 더 복잡해졌다.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며 바른정당으로 떠났다가 다시 돌아온 '복당파' 의원들은 그가 대표직에 있을 때만 해도 친홍계로 분류됐다. 그들을 복당시키고 요직을 준 것이 홍 전 대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더이상 홍 전 대표의 편이란 보장은 없다. 이는 내년 초 전대를 앞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현재 전대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력한 후보로 복당파의 수장 격인 김무성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다. 김 의원은 최근 각종 세미나를 통해 문재인 정부 정책을 정면 비판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정치권은 김 의원이 당권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만약 김 의원이 전대에 출마한다면 복당파 의원들도 자연스럽게 홍 전 대표와 멀어지게 된다.

더팩트

한국당 내부에서는 홍 전 대표의 귀국 소식에 "큰 싸움이 벌어지겠다"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7월 미국으로 떠나기 전 기자들에게 말하는 홍 전 대표.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일각에선 현재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끄는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홍 전 대표와의 갈등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당 수습 임무를 맡은 김 위원장은 어쩔 수 없이 홍 전 대표와 가장 대비됐다. 김 위원장은 홍 전 대표가 하지 않았던 중진 의원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당내 소통을 중시하는 등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 당 관계자는 최근 <더팩트>와 만나 "홍 전 대표 입장에선 김 위원장이 상당히 얄미울 것이다. 조금 급하게 돌아오는 것도 김 위원장의 존재감이 점점 커져서 일 수도 있다"며 "김 위원장도 내년 전대를 출마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기 때문에 두 사람 사이도 결코 순탄하진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홍 전 대표의 귀국이 한국당 내부에선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분위기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통화에서 "사실 지방선거 참패의 직접적 원인이기도 한 홍 전 대표가 지금 귀국하면 안 된다고 본다"며 "솔직히 홍 전 대표는 자기 입으로 스스로 미국에서 '휴식'했다고 하는데 현역 의원들 입장에선 기가 막힌다. 저질러 놓는 사람 따로 있고, 수습하는 사람 따로 있나"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한국당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정치권 관계자도 "홍 전 대표의 귀국은 그야말로 '태풍' 같은 것"이라며 "워낙 만만하지 않은 정치인이기 때문에 곧 당내에 큰 싸움이 벌어질 것이 분명하다"고 내다봤다.

정치권이 홍 전 대표 귀국 후 행보에 바짝 긴장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곧바로 정계에 복귀하진 못할 것이란 관측하기도 한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홍 전 대표도 바보가 아닌 이상 당장엔 (정치적으로) 움직이지는 않을 것"이라며 "홍 전 대표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완벽히 패배한 패장이다. 또, 사람들에겐 아직 그가 '비호감'으로 남은 것이 사실이다. 지금 현시점에선 그가 복귀하는 것이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