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아베·푸틴 22번째 정상회담...쿠릴 문제 등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0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

두 정상이 회담을 연 것은 2006년 제1차 아베 정권 때를 포함해 이번이 22번째다.

아베 총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로 떠났다. 그는 이날 저녁 푸틴 대통령과 만나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 등 현안을 협의했다.

일본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이 지난 2016년 12월 쿠릴 4개섬에서 추진하기로 한 공동경제활동을 구체화하고 양국간 평화협정을 체결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려 하고 있다. 반면에 쿠릴 4개섬을 실효 지배하는 러시아측은 공동경제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으면서도 평화협정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쿠릴 4개섬에서의 5개 항목에 대한 공동경제활동과 관련, 구체적 내용을 실시하기 위한 작업의 진전 방법에 합의했다며 조사단을 10월 처음으로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러시아와 긴밀하게 연대하고, 대북 경제협력을 위해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이 불가결하다는 점을 푸틴 대통령에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쿠릴 4개섬에서의 공동경제활동과 관련, 양국 주변 지역 주민의 자유로운 이동에 대해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영기자 kcy@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