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차이나데일리, 英 남중국해 항해에 "브렉시트 후 FTA 무산" 위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영국 왕립해군(RN)이 지난달 말 중국이 영해권을 주장하고 있는 남중국해 파라셀 제도(Paracel Islands·西沙群岛) 인근 해상에서 항해하자 정부가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불발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7일 중국 국영 중국일보(中国日报)의 영자 신문 차이나데일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뉴스핌

미국 해군의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 항공모함과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 구축함인 밀리우스 항공모함 등이 일본 해상자위대의 이즈모급 2번함인 DDH-184 카가 및 DD 105 이나즈마와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남중국해에서 훈련을 펼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문은 중국과 영국이 지난달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후 자유무역협정 가능성을 논의한 사실을 언급하며 협정이 체결되면 영국의 보수파 정부에 중요한 정치적 승리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영국이 남중국해를 항해한 사실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의 핵심 이익을 해치는 그 어떠한 행위는 일의 진행을 방해한다"고 썼다.

전날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영국 왕립해군이 중국의 허가 없이 지난달 31일 난사군도(중국식 지명) 인근 남중국해를 항해했다고 밝히면서 "도발적인 행동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이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2만2000톤의 전함 HMS 알비온(Albion)은 최근 해병 파견대를 데리고 베트남으로 향하던 중 파라셀 제도 인근 해상을 항해했다.

차이나데일리는 영국이 전략적 수로에서 항해의 자유 작전을 적극 추진해온 미국에 대해 급히 호의를 보이려 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EU 탈퇴 후 경제 생명줄(lifeline)로 미국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워싱턴에게 잘 보일 수만 있다면 어떤 기회라도 잡고 싶어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wonjc6@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