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특검수사 끝났으니 이제 공판 준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드루킹 김씨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서초동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여론 조작 수사를 받는 드루킹 김모씨가 특검팀이 수사기간 연장을 하지 않은 만큼 이제 재판 준비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김씨 측은 댓글조작 시연회 후 김경수 경남지사로부터 격려금 조로 100만원을 받은 적도, 진술한 적도 없으며 녹취 내용은 모의보다는 농담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김씨의 성폭력 혐의 변론을 맡은 윤평 변호사는 23일 김씨의 공판 뒤 취재진과 만나 “(김씨가) 특검 수사가 끝났으니 공판 준비를 해야 하지 않겠냐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윤 변호사는 최근 논란이 된 김 지사로부터 받은 100만원에 대한 김씨의 진술 번복과 관련해서 “김씨는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수사기관과 검찰, 특검에서 100만원 진술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씨는 그동안 김 지사가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해 회식비 등으로 100만원을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이를 김 지사의 댓글 조작 공모 혐의의 핵심 단서로 봤지만, 정작 김씨는 김 지사와의 대질신문에서 이같은 내용 확인을 거부하며 사실상 진술을 번복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특검이 김 지사에 신청한 구속영장 청구서에도 해당 혐의는 빠지게 됐다.

윤 변호사는 경공모 일당이 100만원을 받은 것처럼 모의한 정황이 발견됐다는 녹취에 대해서도 “모의라기보다는 농담”이라고 주장했다.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김 지사가 오사카 영사직 제안을 거절해 화가 난다며 매달 100만원씩 받은 것으로 하자'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녹취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