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여야, 드루킹 특검 연장포기에 "빈손 특검" vs "권력에 무릎"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최악 '정치 특검' 마무리"…한국 "압력에 스스로 연장 포기"

바른미래 "권력에 굴복"…평화·정의 "예견된 수순"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이슬기 기자 = '드루킹' 포털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던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2일 수사 기간 연장을 포기한 것과 관련, 여야 정치권의 반응은 확연히 갈렸다.

연합뉴스

드루킹 특검 수사 25일 마무리(PG)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역대 최악의 '정치 특검'이 '빈손 특검'으로 마무리됐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이 살아있는 권력에 무릎을 꿇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허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포기는 드루킹 일방의 억지 주장에 휘둘릴 때부터 예견된 수순이었다"며 "누가 봐도 무리수였던 현직 도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되는 순간 특검은 동력을 잃었다"고 했다.

그는 "드루킹 특검은 사안의 본질만을 놓고 볼 때 애당초 가당치도 않은 특검이었다"며 "하지만 망신주기식 언론플레이로 진보정치의 '큰 별' 노회찬 의원을 잃었고, 송인배·백원우 청와대 비서관들에 대한 무리한 별건 수사로 국민적 지탄이 쏟아졌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질의하는 박경미 의원



이어 "허익범 특검은 남은 3일간 역대 최악의 '정치 특검', '빈손 특검'이란 평가가 쏟아지는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며 "김경수 지사와 청와대를 흠집 내려는 데 혈안이 됐던 일부 야당들도 반성해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특검팀에 유무형의 압력을 가함으로써 특검 스스로 수사 기간연장을 포기하게 했다며 사뭇 다른 해석을 내놨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특검의 수사가 아직도 미진하다고 생각하는데 수사 기간연장 신청도 하지 않았다면 국민이 그동안 수사한 것을 얼마나 확실히 믿겠는가"라고 날을 세웠고, 김성태 원내대표는 "'특검을 특검하겠다'는 권력의 부당한 압력 속에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허익범 특검에게 안타까움과 아쉬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전했다.

같은 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특검이 마음 놓고 수사할 환경을 만들어 줬어야 함에도, 지난 60일 동안 살아있는 권력을 앞세워 압박해왔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빈소 향하는 윤영석 의원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에서 "1999년부터 12차례의 특검 중 기간 내 수사를 종결하기로 한 것은 허익범 특검이 처음이다. 헛웃음이 난다"며 "특검의 직무유기이자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굴복임을 자인한 꼴"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어쩌면 예견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면서도 "진실의 부메랑은 되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특검이 수사 기간 연장 포기가 예고된 결과라는 점에서 입을 모았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특검의 기간연장 포기는 충분히 예고된 결과고, 이는 특검 자체 역량의 한계 때문으로 본다"며 "특검은 종료되지만, 매크로 여론조작은 민주주의의 심대한 위협이므로 철저히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검 수사로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을 잃은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특검은 수사 기간 내내 스모킹건은 확보하지 못한 채 드루킹이 내뱉는 말에 의지해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고, 우리 당의 주요 정치인을 겨냥해 화를 키웠다"며 "다시는 특검 제도가 정치권의 정쟁 도구로 오남용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검, 연장 없이 25일 종료…수사결과 발표 27일


viv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