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종합] 설정 총무원장 불신임안 원로회의 통과...만장일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조계종 원로회의 사무처장 남전 스님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회의실에서 원로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남전 스님은 원로회의 총 23분의 스님 중 19분이 참석하셨으며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사직은 인정 되오나 불가피하게 총무원장 불신임 인준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밝혔다. 2018.08.22.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은처자(숨겨놓은 아내와 자녀) 의혹 등이 제기되며 사퇴 압박을 받아온 설정 총무원장 스님 불신임 인준안이 22일 조계종 원로회의를 만장일치로 통과했다.

대한불교 조계종 원로회의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국제회의장에서 59차 회의를 열고 중앙종회가 지난 16일 가결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회의에는 재적의원 23명 가운데 19명이 참석해 전원이 불신임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원로회의 사무처장 남전스님은 이 자리에서 “(총무원장) 불신임안을 상정해서 원로스님들에게 가부를 물었다”면서 “설정스님 사직은 인정되나 사직에 대한 법적 다툼을 종식하고 종단의 안정과 화합을 위해 불신임 인준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설명했다.

설정 총무원장은 지난 16일 중앙종회에 이어 이날 원로회의에서도 불신임안이 가결되면서 총무원장 직을 상실했다. 중앙종회 결의안은 원로회의의 승인을 얻어야 효력을 발휘한다.

설정 총무원장은 앞서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산중으로 되돌아가야할 것 같다”며 퇴진 의사를 공표했다. 이러한 발언은 당초 12월31일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번복하고 즉각 사퇴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원로회의가 사퇴 의사를 밝힌 총무원장 불신임 인준안을 상정해 표결에 부친 것은 이례적이다. 설정 총무원장이 전날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은 만큼 다시 분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보고 법정 분쟁 가능성에 쐐기를 박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조계종 최고실력자가 학력위조, 은처자 의혹 등으로 낙마하면서 차기 총무원장을 둘러싼 개혁-보수 양진영간 세력다툼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계종 종헌종법은 총무원장 궐위시 60일안에 선거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한편, 일부 불자들은 이날 오전 조계사 앞에서 "설정 총무원장 탄핵 원천 무효"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든 채 설정 스님 사퇴에 반대하는 집회를 했다.

yunghp@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