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왜 전력투구했나” 박항서, 일본전 득실 논란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쌀딩크’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이 2018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3차전에서 일본을 꺾은 것과 관련해 베트남 축구팬들 사이에 득실 논란이 뜨겁다.

중앙일보

16일 오후 자와바랏주 브카시 치카랑의 위봐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축구 조별리그 D조 네팔과 베트남의 경기. 박항서 베트남 대표팀 감독이 심판 판정에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적 일본을 처음으로 이겼다는 것에 열광하고 있지만, 일본전에 앞서 16강 진출이 확정됐는데도 전력투구하는 바람에 부상자가 나오는 등 손실이 컸다는 지적이다.

베트남 대표팀은 지난 1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브카시치카랑의위바와묵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D조 마지막 3차전에서 일본에 1-0으로 승리, 3전 전승으로 16강에 진출했다.

21일 현지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는 덕분에 많은 베트남 축구팬들이 열광하고 있지만, 일부는 일본전에 전력투구한 것이 전략적으로 현명한 선택이었는지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네티즌은 “국제 축구경기에서 16강 진출을 확정 지은 팀은 남은 조별리그에서 체력을 비축하는 등 다음 경기에 대비하는데 박항서 감독이 왜 일본전에 전력투구하게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과정에 주전 미드필더인 도 훙 중이 발가락 부상으로 아시안게임에서 더 뛸 수 없게 됐고 일본전에서 골을 넣은 미드필더 응우옌 꽝 하이와 공격수 하 득 찐이 부상하는 등 전력손실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대표팀이 얻은 성과에 비해 치른 희생이 컸다는 지적에 동조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고 VN익스프레스는 보도했다.

그러나 “모든 경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박 감독의 말에 스포츠 정신이 담겨 있다면서 그런 박 감독에게 감사하고 지지한다는 글이 네티즌들로부터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고 전했다.

또 박 감독과 베트남 대표팀 선수들을 믿고 있으며 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 신화를 만든 뒤 다시 한 번 큰 걸음을 내디딘 박항서 호가 자랑스럽다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박항서 호는 오는 23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간) 비교적 수월한 상대인 바레인과 16강전을 치른다.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바레인을 이기면 아시안게임 첫 8강에 진출, 다시 한번 베트남 축구의 새 역사를 쓴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