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청각장애인 첫 택시기사 “태블릿PC로 승객과 대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뒷좌석 앞 단말기에 목적지 입력

대학생이 만든 앱 덕에 소통 해결

“그냥 내리는 승객에 상처 받기도”

중앙일보

청각장애인 택시기사 최철성씨가 택시 안에서 미소짓고 있다. 승객은 택시 안 태블릿 PC 를 통해 기사에게 목적지를 알릴 수 있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 강서구에서 한 주황색 법인택시에 올라타자 색다른 경험이 시작됐다. 뒷좌석 앞(조수석 뒷면)에 달린 태블릿 PC에서 ‘목적지를 입력해 달라’는 소리가 나왔다. 택시기사는 뒤를 돌아보고 환한 미소를 지었다. 집게손가락으로 태블릿 화면에 목적지를 쓰고 ‘전송’ 버튼을 누르자 이 글자는 기사 앞에 설치된 태블릿 화면에도 떴다. 목적지는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소리 내 말해도 같은 원리로 기사에게 전달됐다. 화면을 통해 목적지를 확인한 기사는 뒷좌석을 향해 두 손가락으로 ‘오케이’ 표시를 했다. 기사는 목적지를 별도의 내비게이션에 입력한 후 택시를 몰았다.

이 택시의 기사 이대호(50)씨는 청각장애인이다. 메시지 전송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태블릿이 그와 승객의 ‘대화’를 돕는다. 서울에 청각장애인이 모는 택시가 처음 등장했다. 모두 2대로 지난 13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또 다른 택시는 역시 청각장애인인 최철성(47)씨가 운전한다. 이씨와 최씨 모두 서울시의 택시운전자격 시험을 통과했고, 지난 9일 법인택시회사에 채용됐다. 두 사람은 보청기를 사용해도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 2급이다.

현행법에 따라 청각장애인이 택시운전 자격을 얻는 데는 제한이 없다. 도로교통공단의 명묘희 책임연구원은 “과거 실험 결과 청각장애인은 주행 상황 변화에 따른 속도 편차 등에서 일반인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청각장애인이 택시 운전을 하는 데 안전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이전까지 ‘청각장애인 택시기사’를 볼 수 없었던 건 승객과의 소통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청각장애인이 서울시의 택시운전자격을 얻은 전례가 없었다. 승객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보니 택시회사 채용 자체가 불투명한 게 이유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학생들이 만든 기술이 ‘소통 장벽’을 허물었다. 벤처기업 코액터스는 지난 6월 택시 안 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 ‘고요한 택시’를 개발했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동국대 컴퓨터공학과 4학년)는 “청각장애인의 직업군을 넓히고 싶었다”고 말했다.

‘청각장애인 서울 택시 1호’의 주인공인 이씨와 최씨는 “택시 운전대를 잡으면서 삶에 희망을 얻게 됐다”고 했다. 정점희 수화통역사의 도움을 받아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다. 선천적인 청각장애인인 최씨는 ‘운송업 20년 경력’의 베테랑이다. 택배 차량, 패스트푸드 배달 차량 등을 몰았다고 한다. 그는 “택시 운전은 내 오랜 꿈이어서 도전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대학생인 두 자녀의 뒷바라지를 위해 일자리를 찾고 있었다. 그는 세 살 때 원인 모를 열병을 앓고 난 후 청각장애를 갖게 됐다.

장애인 운전사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최씨는 택시에서 내려 승객의 무거운 짐을 트렁크에 실어 준다고 한다. 이씨는 외국인 승객을 태운 기억을 떠올렸다. 그는 “승객이 목적지를 영어로 적었는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내 목적지까지 잘 갔다”며 뿌듯해했다. 하지만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었다. 이씨는 “내가 청각장애인이란 사실을 알고 ‘뭐야?’하는 표정을 짓고 문을 쾅 닫고 그냥 내려버리는 승객도 있었다”고 했다.

기자가 타본 이 ‘고요한 택시’에선 과도한 간섭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이 반길 만한 ‘침묵 서비스’가 이뤄졌다. 택시가 목적지에 도착하자 태블릿에는 ‘카드’와 ‘현금’ 중에서 결제 방식을 선택하게 하는 화면도 떴다. 하지만 서울의 복잡한 도로 상황을 감안할 때 안전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두 사람은 간절한 눈빛으로 이렇게 전했다. “우리는 듣고 말하지 못하는 대신에 잘 봅니다. 우리가 장애가 있기 때문에 더 집중해서, 안전하게 운전합니다. 승객의 목소리는 듣지 못해도 마음을 들어서 친절한 서비스를 할 겁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