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특검, 드루킹·둘리·서유기·파로스·트렐로·솔본아르타 무더기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기간 연장 신청 앞두고

드루킹 등 6명 무더기 소환

‘김경수 공모’ 보완 조사

중앙일보

대한애국당 당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 사무실 앞에서 김경수 지사의 구속과 특검연장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1차 수사기간 연장 신청을 하루 앞둔 21일 이번 사건의 핵심인물인 ‘드루킹’ 김동원씨를 포함해 드루킹 일당을 무더기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드루킹’과 ‘둘리’ 우모씨, ‘솔본아르타’ 양모씨, ‘서유기’ 박모씨, ‘파로스’ 김모씨, ‘트렐로’ 강모씨 등 최소 6명을 줄소환해 김경수 경남지사가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의 시연 과정을 봤다는 이들의 주장을 재검증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활동을 통해 김 지사와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된 것으로 지목된 인물들이다.

앞서 특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 9일 드루킹이 운영하는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킹크랩 프로토타입(초기 버전) 구동을 본 뒤 댓글조작 작업을 승인ㆍ지시했다고 판단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당시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킹크랩의 개요를 설명했고, ‘둘리’ 우모씨가 킹크랩을 시연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법원은 지난 18일 새벽 김 지사가 댓글조작에 가담했거나 공모한 혐의가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이후 특검은 보강 조사를 통해 김 지사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특검은 이들을 상대로 김 지사의 댓글조작 공모 혐의를 보강한 뒤 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사 기간 30일 연장’을 요청할지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