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요미우리 "IAEA 보고서에 '북한, 핵시설 일부 가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AEA, 연차보고서에서 '안보리결의 위반·매우 유감'"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20일 북한이 과거 1년간 영변의 5MW 흑연감속로와 재처리공장 설비를 가동한 흔적이 있다는 내용을 담은 연차보고서를 마련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1일 전했다.

신문은 자체 입수한 보고서에는 이와 함께 "북한이 핵 개발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며 "핵·미사일 개발 포기를 요구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반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다"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다고 덧붙였다.

흑연감속로는 우라늄 연료를 연소시켜 핵무기급 플루토늄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시설이다.

보통 1년 단위로 우라늄 연소를 시킨 후 사용 후 연료를 재처리공장으로 보내 플루토늄을 추출한다.

신문은 보고서를 인용해 영변 흑연감속로에서는 원자로 가동을 보여주는 증기 배출이나 냉각수 배출이 관측됐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원자로 내에 있는 핵연료를 넣은 2015년 12월 이후 몇 번 운전을 중단하면서도 지금까지 장시간에 걸쳐 우라늄을 계속 연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38노스 "영변 원자로 냉각시스템서 작업 계속…가동징후 불투명"



신문은 또 영변의 재처리공장인 방사화학연구소에서는 올해 4월 하순부터 5월초에 걸쳐 증기가열기를 가동한 흔적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사용후 연료에서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데는 더 긴 운전기간이 필요한 만큼, 증기가열기 가동은 공장가동을 위한 준비거나 유지 관리상 목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에 따르면 또 영변 재처리공장 부지 인근의 구룡강에는 작년 후반에 취수용 댐이 건설됐다.

댐에는 올들어 취수용 펌프가 설치됐고, 건설 중인 경수로나 흑연로에 댐의 물을 사용한 새로운 냉각 설비가 설치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밖에도 북한 남부 평산광산의 연료가공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 등 각지에서 핵 활동이 계속되는 것이 확인됐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38노스 "북한 영변, 빠른 속도 인프라 공사…가동 징후 불분명"



choina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