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동연, 文대통령 '직 걸라' 경고에 "책임회피 않겠다"(종합)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기재위서 장하성 靑 정책실장과 엇박자 해명

"소득주도성장 굳건히…최저임금 우리가 가야할 방향"

뉴스1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용 쇼크' 대책 관련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2018.8.19/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어려운 경제상황을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이 직을 걸고 고용상황을 해결하라'고 주문한 데 대해 책임지고 고용부진을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경제 책임론'을 제기한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김 의원은 "전날 대통령께서 일자리가 충분하지 않다며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이 완벽한 호흡으로 결의를 다지고, 직을 걸고 대처하라고 강조했다"며 "경제를 아는 사람은 김동연 부총리 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제 자유한국당 연찬회에서도 책임질 사람에 김 부총리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에 "(저는)조금 다르게 생각한다. 경제상황을 책임질 사람은 (부총리다) 제가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고용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마음이 매우 무겁다"며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일인 이날 남과 북은 더 담대하게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기적인 상봉행사는 물론 전면적 생사확인, 화상상봉, 상시상봉, 서신교환, 고향방문 등 상봉 확대방안을 실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8.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부총리는 전날 고용관련 당정청회의에서 불거진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엇박자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회의에 참석해 "고용상황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다른 누구보다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간 추진한 경제정책도 그간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 개선·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장 실장은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해 이견을 나타냈다.

김 부총리는 이에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틀은 굳건히 가야 한다"며 "다만 필요하면 당과 협의해 정책을 개선·수정하겠다고 한 것은 (경제라는 것이)시장과 소통·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수용성을 감안해서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최저임금의 필요성을 묻는 김 의원의 질문에 "우리 사회·경제 구조적 문제와 양극화 등을 봤을 때 최저임금은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면서도 "시장 수용성 문제나 우리 사회 안전망 미비, 자영업자 규모 등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재위에서는 야당이 최악의 고용쇼크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여야간 설전이 오갔다.

기재위 야당 간사인 윤영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개의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최근 고용상황이 심각하다"며 "9월 중에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의사진행발언 내용에 맞지 않는 내용이라며 맞섰다.

정성호 기재위 위원장은 야당의 청문회 개최 요구에 "여야 간사가 협의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boazho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