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외치는 당 대표, 내치는 원내대표와…문 대통령 ‘투 트랙 협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설협의체 ‘민생·개혁 입법’ 중점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당 대표들과는 외교·안보 등 외치를, 여야 원내대표들과는 민생·개혁입법 등 내치를 논의하는 ‘투 트랙’ 협치틀을 구상 중인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원내대표들과는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마련된 상태인 만큼, 문 대통령은 다음달 초 여야 지도부 구성이 완료되면 당 대표들과의 외치 협치틀 구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여야 당 대표들과 외교·안보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협치틀을 구상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설치·운영에 합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민생과 개혁입법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대표들과는 외치를, 원내대표들과는 내치를 논의하는 방식으로 협치틀을 이원화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투 트랙’ 협의틀을 구상하는 것은 초당적이고 장기적 안목의 협의가 필요한 외치와 당면한 법안 처리나 정책에 대한 논의가 우선시될 수밖에 없는 내치를 분리해서 대화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야당 협조 없이는 외교·안보 정책 역시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힘들다는 판단도 당 대표들과의 외치 협치틀을 구상하는 배경으로 풀이된다.

단적인 예가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문제다. 최근 법제처는 판문점선언을 이행하려면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는 검토 의견을 통일부에 전달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판문점선언 비준을 촉구했으나,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아직은 때가 아니다”라고 반대해 합의점 도출에 실패한 터다.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다음달 2일 바른미래당 전당대회를 끝으로 여야 지도부 구성이 완료되면 각당 대표들에게 외교·안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대화틀 마련을 공식 제안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