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나랏돈 일단 끌어오고 보자? '쪽지 예산' 무리수 짚어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일단 따내고 보자는 지역구 예산 챙기기의 문제점을 짚어 보겠습니다.

서복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작년에 도로와 철도 예산 중에 막판에 증액한 것이 몇 건이나 됩니까.



[기자]

네, 2016년 말에 확정된 2017년 예산 중에서요, 국회가 신규 편성하거나 증액한 특정 지역의 도로와 철도 사업을 뽑아보니 모두 114건이었습니다.

이 중 2016년 이월액과 2017년 예산을 더한 돈 중에 지난해 실제 공사에 쓴 돈의 비율, 즉 실 집행률을 따져봤더니 114건 중 실 집행률이 50%도 안 되는 사업이 47건, 약 41% 정도입니다.

단 1원도 쓰지 않은 사업도 19건이나 됐습니다.

[앵커]

0원 집행이 19건이나 된다는 것은 굉장히 숫자가 많은 편 아닌가요? 돈으로 따지면 얼마나 됩니까?

[기자]

이월되거나 다른 사업비로 뒤늦게 전용한 돈이 2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증액할 필요가 없었거나 과도하게 증액한 것이 많았다는 얘기가 됩니다.

[앵커]

국회가 증액한 것만 그러느냐, 아니면 원래 도로와 철도 사업의 실 집행률이 떨어지는 것이냐, 원래 그런데 쪽지예산이라고 해서 특별히 집행률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반론도 나올 수 있는데, 그건 어떻게 봐야 됩니까?

[기자]

지난해 예산이 투입된 도로와 철도 사업은 모두 364건 중 실 집행률이 50%가 안 되는 것은 109건, 약 29%가량입니다.

국회가 신규 편성하거나 증액한 경우에 41%였으니 예산 비효율을 잡아야 할 국회가 오히려 이를 더 악화시킨 셈입니다.

[앵커]

우려했던 대로군요. 국회가 예산을 늘린 사업의 실 집행률이 더 떨어지는 것은 왜 그런 것인가요?

[기자]

급하게 지역구 챙기기식으로 예산을 밀어넣었다면 문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도로와 철도 사업의 결산 심사를 해 온 현직 국토위원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강훈식/의원 (국회 국토위) : 지역구 챙기기로 밀어 넣었던 사업은 사실상 집행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타당성이라든지 사전에 조사해야 할 것들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고 예산만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다 쓰지도 못할 돈을 지역구를 챙긴다며 밀어 넣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앵커]

예, 결론은 명확하죠. 이렇게 쓰지도 않을 예산을 묶어 두느니 그것을 더 효율적인 곳에 쓸 수도 있었는데, 쪽지예산 때문에 결과가 이렇게 나왔다는 얘기잖아요. 더 쓸 수 있는 곳에 못 썼다는 얘기니까요.

◆ 관련 리포트

"지역구 위해 예산 따냈다" 거창한 홍보 뒤…집행 '0원' 수두룩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545/NB11683545.html

서복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