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안 쓰는 연구장비 나눠쓴다'…국가연구시설장비 일제정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개 부처 2천64개 연구기관 관리·활용 실태조사 착수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시설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연말까지 대학과 출연연구기관 등에 구축된 국가연구시설장비의 관리·활용 실태를 조사한다고 20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2005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구축된 3천만원 이상의 시설·장비 5만5천406점이다. 이번 조사는 연구현장의 부담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개 관계 부처가 처음으로 함께 진행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국가연구시설장비를 2점 이상 보유한 대학, 출연연, 기업 등 2천64개 기관을 대상으로 기존 관리체계 점검, 연구장비 활용 현황 조사와 함께 안 쓰는 장비 일제정비를 동시에 추진한다.

각 연구기관은 정비 기간에 우선 자체적으로 계획을 마련해 연구시설장비를 정비하고, 유휴 장비는 필요한 기관에 이전될 수 있도록 장비활용종합포털(ZEUS) '나눔터'에 '나눔 장비'로 등록하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자체 정비를 않거나 정비 결과가 부실한 기관은 '정부합동 조사반'이 현장 점검을 한 뒤 유휴 장비를 방치하거나 필요한 기관에 이전하지 않고 폐기하는 기관에는 1억원 이상 시설장비 도입에 제한을 둘 계획이다.

또 9월부터 대학, 출연연 등 비영리 연구기관에만 이전하던 '나눔 장비'를 중소기업도 이전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고, 유휴 장비를 '나눔 장비'로 등록하는 기관에 '나눔 마일리지'를 부여해 유휴 장비 이전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이번 실태조사가 연구현장에서 쓰이지 않고 있던 장비들이 수요기관으로 이전·활용되고 대형연구시설 운영이 효율적으로 개선되도록 함으로써 국가 R&D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018년도 국가연구시설장비 통합 실태조사 추진도



scite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