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란 외무장관 "美 제재 중독 걸려…정신 차리고 현실 직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모하메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미국은 이란에 제재를 주는 중독에 걸린 것 같다"면서 "정신을 차리고 현 상황을 직시해야한다"고 말했다고 미국 CNN이 보도했다.

그는 이란 테헤란에서 이뤄진 CNN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미국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도 제재를 해제하기보다는 해제하지 않은 제재를 유지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미국은 지난 5월 이란과의 핵 협정(JCPOA)에서 탈퇴 의사를 밝힌 뒤 지난 7일부터 금, 귀금속, 흑연, 알루미늄 등의 거래를 제한하며 이란 경제 제재를 재개했다. 오는 11월부터는 이란산 원유 거래도 차단한다.

자리프 장관은 "미국이 적어도 이란에 부과한 제재가 경제적 어려움은 줘도 정치적 결과는 내지 못한다는 것을 배웠을 거라 생각했지만 안타깝게도 내 생각이 틀렸다"면서 "미국의 제재가 어렵게 하는 건 건 약을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 음식을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접근법이 1950년대의 사고에 기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는 미국 행정부가 여전히 1953년 협정 이후 이란에 세워진 정부와 일하고 있다고 믿고 있는 것 같다"며 "미국은 정신을 차리고 현 상황을 직시해야한다"고 말했다.

자리프 장관은 핵 협정과 관련해 유럽 동맹으로부터 압박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 마음을 바꾸도록 설득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우리는 핵 협정을 다시 논의하는 걸 원치 않는다"면서 "미국이 핵 협정을 이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핵 협정은 미국에 대한 우리의 신뢰를 시험할 수 있는 리트머스 실험이었다"면서 "그가 믿을만한 파트너인지 우리가 믿게 하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에 달렸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