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꽃길’ 비켜 간 남자 축구…우승까지는 ‘가시밭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밤 9시 조별리그 3차전

키르기스스탄 꺾어도 2위 차지…16강부터 휴식·이동시간 손해

예상 대진도 전부 ‘우승 후보’…김학범 감독 “극복해 나갈 것”



경향신문



순간의 방심이 화를 불렀다. 대표팀 스스로가 자초한 가시밭길이다. ‘반둥 쇼크’가 불러온 후유증의 여파가 쓰라리다.

김학범 감독(사진)은 19일 인도네시아 반둥의 겔로랑 반둥 라우탄 이피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표팀 훈련을 앞두고 취재진과 만나 “흙길, 시멘트길, 아스팔트길을 놔두고 가시밭길로 가게 됐다”며 “우리 스스로 만든 길이다. 우리가 헤쳐나가야 하고, 또 그럴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지난 17일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조별리그 E조 2차전 말레이시아와의 경기에서 순간적인 수비 실수 2개로 2골을 내주며 1-2로 무너졌다.

승점이 같을 경우 승자승 원칙으로 순위를 정하는 이번 대회 규정에 따라 한국은 조 1위가 완전히 물 건너갔다. 따라서 현재 꺼내들 수 있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키르기스스탄을 잡고 조 2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 2위로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16강부터 토너먼트 일정은 가시밭길이 됐다. 우승까지는 첩첩산중이다.

조 1위를 차지했더라면 한국은 오는 24일 16강을 시작으로 토너먼트 일정을 시작할 수 있었다. 휴식일도 3일이나 됐다. 하지만 조 2위가 되면 한국은 23일부터 16강전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휴식일이 하루 줄어들게 된다.

만나야 할 상대들도 만만치 않다. 조 2위로 올라가면 한국은 16강에서 이란 또는 사우디아라비아, 8강에서 우즈베키스탄, 4강에서 일본과 만날 확률이 높다. 이들 모두 우승 후보로 꼽히는 팀들이다. 대표팀으로서는 최악의 대진이다.

경기장 문제도 있다. 한국은 조 1위로 올라가면 16강을 패트리엇 스타디움에서 치른 뒤 8강부터는 파칸사리 스타디움 한곳에서만 경기를 할 수 있었다. 두 경기장 모두 자카르타 인근의 베카시와 보고르라는 곳에 위치해 있어 대표팀의 이동 부담도 줄어든다.

하지만 조 2위를 차지하게 되면 한국은 16강을 패트리엇 스타디움이 아닌, 치카랑의 위바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치르고 4강전까지 모두 다른 곳에서 토너먼트 경기를 해야 한다. 특히 치카랑은 교통체증으로 유명한 곳인 데다 훈련 시설도 굉장히 열악하다.

처한 상황은 열악하지만, 이는 다른 누구도 아닌 대표팀 스스로 자처한 일이다. 이제는 더 이상의 방심, 변명 없이 경기로 보여줘야만 한다.

대표팀은 이날 전술 훈련보다는 상대 포백 수비를 공략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했다. 훈련 중간 수비수 이시영(성남)이 왼쪽 발목을 삐끗해 그라운드를 빠져나오는 등 강도가 셌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심각한 부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둥 | 윤은용 기자 plaimstone@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