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긴 세월에 '직계' 만남은 7명뿐…이산가족 1차 상봉 일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내일(20일)부터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이 시작됩니다. 4·27 정상회담에서 합의돼 근 3년만에 만남이 이뤄지는 것인데요. 지금 상봉을 하루 앞두고 남측의 가족들이 속초에 모여있습니다. 현장의 취재기자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김소현 기자, 수십년만에 가족을 만나는 분들의 마음, 매번 이산가족 상봉할 때마다 보지만, 그 마음을 가늠하기는 힘든 거 같습니다. 그곳에 모여있는 이산가족들 직접 만나봤습니까?



[기자]

네, 오늘 이곳에 모인 1차 상봉단은 남측에서 북측 가족을 찾은 분들입니다.

몇 분을 만나서 설레면서도 안타까운 심경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피란길에 헤어진 4살 배기 아들을 67년만에 만나는 이금섬 할머니, 그리고 여동생과 조카를 만나는 민병현 할아버지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시죠.

[이금섬/92세·북측 아들 상봉 : (아들이랑) 4살에 갈라져 이제 71살이니까. 어떻게 자랐는지 물어보겠지. 4살 때 두고 나왔으니 엄마 없이 어떻게 자랐는지 아빠가 어떻게 키웠는지]

[민병현/85세·북측 동생 상봉 : (동생들) 3살, 4살, 6살, 9살짜리를 놓고 내가 나왔으니까. 부모는 전쟁통에 다 돌아가셨고. 걔들 생각하면 뭐…]

[앵커]

네, 자식을 만날 기대감이 느껴지는군요. 그런데 이렇게 자녀, 직계자녀나 형제를 만날 수 있는 분이 생각보다 드물다고 하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모인 1차 상봉단 89명 중 7명만 직계 가족을, 또 25명이 형제를 만납니다.

그외에는 3촌 이상의 친척 상봉이 대부분입니다.

예컨대 북측의 형을 찾았는데 형은 이미 돌아가시고 그 자녀를 찾게 된 것입니다.

상봉대상들의 연령이 높아지면서 생겨난 현상입니다.

이번 1차 상봉단의 최고령자는 101살의 백성규 할아버지로 북측의 손녀와 며느리를 만납니다.

거동이 불편해서 휠체어를 타신 분도 적지 않았고, 귀가 잘 들리지 않아서 소통이 어려운 어르신도 있었습니다.

북측 가족에게 줄 겨울 옷이나 영양제 같은 선물을 꾸러미로 챙겨온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앵커]

예, 앞으로의 이제 상봉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네, 오늘 상봉단은 이곳에서 방북교육을 받았고, 지금 이 시간에는 의료진이 숙소를 돌면서 상봉자들의 건강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내일 아침 육로로 금강산을 찾아 2박 3일 간 북측의 가족을 만납니다.

24일부터는 북측에서 찾은 남측 가족들이 방북해서 2차 상봉을 이어갑니다.

[앵커]

예, 번갈아가면서 이제 상봉을 하게 되는 것인데, 이번 상봉 일정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고 하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원래는 이틀째 객실에서 가족끼리 상봉을 한 다음에 식사는 단체로 했는데요.

이번에는 객실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오붓한 시간을 이어갑니다.

또 마지막 날에도 작별 상봉을 하고 원래는 남측과 북측이 따로 숙소로 모여서 식사를 했는데요, 이번에는 상봉장에서 마지막 점심 한 끼를 함께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고령자들의 이동을 최소화한 것이라는 것이 당국의 설명입니다.

또 의료진 등 지원 인력도 예년보다 늘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속초 이산가족상봉방문단 숙소 앞에서 김소현 기자였습니다.

(영상취재 : 공동취재단)

김소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