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태풍 솔릭' 영향 이번주 목~금 전국 비…폭염 다시 강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 22일 제주도에서 시작

뉴시스

태풍 예상 진로 모식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영향으로 이번주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19일 기상청은 "태풍 솔릭이 접근함에 따라 22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23~24일 전국에 비가 쏟아지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남해안은 많은 비가 강하게 내리고 최대 순간 풍속 40m/s(144km/h) 이상의 센 바람이 불겠다.

기상청은 솔릭이 일본열도에 중심을 둔 북태평양고기압의 남쪽 가장자리를 따라 서북 서진할 것으로 봤다. 이 같은 이동 경로에 따르면 솔릭은 22일 제주도를 지나 23일 전남해안에 진입한다.

28도 안팎의 고수온해역을 따라 이동하는 솔릭은 강한 비바람을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솔릭이 몰고 온 비바람의 여파로 22~24일엔 전 해상에서 강한 바람이 불겠다.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5~8m의 매우 높은 파고가 발생하는 등 물결이 높겠다.

기세가 주춤했던 폭염과 열대야는 이번주 들어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다시 강화될 예정이다.

20일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폭염주의보 지역이 늘어나겠다. 이미 이날 오전 11시 기준 전라도와 충청도 대부분, 경상내륙, 경기남부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폭염특보가 발효된 지역을 중심으로 낮 기온 33도 내외로 매우 덥겠고 당분간 무더위가 지속되겠다"고 설명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의 진로는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따라 유동적"이라며 "북태평양고기압이 계속 서쪽으로 확장하는 경우 서쪽으로 더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sout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