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꿈인가 싶다" 설레는 이산가족들…양손엔 선물보따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봉 하루 앞두고 속초 집결…생필품·영양제·의류 등 선물 준비

연합뉴스

'내일 만나러 갑니다'



(속초·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백나리 기자 = 북측 가족과의 상봉을 하루 앞둔 19일 이산가족들은 설레고 흥분된 표정으로 강원도 속초에 집결했다.

이날 속초 한화리조트에서는 오후 2시부터 이산가족들이 속속 당도했다. 이민가방 같은 대형 트렁크에 선물을 바리바리 싸들고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한 모습이었다.

로비에서 기다리던 지원인력들이 이산가족과 동행한 가족에게 등록을 도와주고 방 번호 등을 안내했다. 이산가족 중에는 고령으로 귀가 어두운 이들이 많아 본의 아니게 고성이 오가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북측의 며느리와 손녀를 만난다는 백민준(92)씨는 "아들을 만나고 싶었는데 아들이 나보다 먼저 갔다고 한다. 그래도 그 소식이라도 들은 게 어디냐"라며 "건강관리를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모른다"며 상봉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카를 만나는 이병주(90)씨는 "죽지 않고 살아있어 줘서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다. 조카가 벌렁벌렁 기어 다닐 때 보고 이제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함께 형 관주(93)씨와 함께 상봉에 나서며 파란색 중절모를 같이 쓰고 왔다. 이들은 옷과 시계 등의 선물 보따리를 7개나 준비했다며 손리어카도 하나 가져왔다고 동행한 가족이 전했다.

조카 등을 만난다는 김동선(92)씨는 '부모 형제들 언제 돌아가시고 어디에 묻히고 제사는 잘 지내고 있는지도 궁금하다"며 "옷이 귀하다고 해서 선물로 많이 챙겼다"고 말했다.

동생과 제수를 만난다는 함성찬(93)씨는 가족들 생사를 확인하게 돼 좋았다면서"무슨 꿈인가 했다"며 연신 미소를 지었다.

이산가족들은 저마다 생필품과 의류, 영양제, 화장품, 초코파이, 양산 등의 선물을 한가득 들고 나타났다.

한화리조트에서는 국내외 언론의 취재 경쟁으로 북새통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산가족들이 도착하기 전부터 수십여명의 기자들이 몰려들었고 여기저기서 카메라 플래시가 터졌다.

연합뉴스

'이제야 만나러 갑니다'



등록 절차를 마친 이산가족들은 오후 늦게 1시간 정도 방북 교육을 받는다. 저녁 식사 후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이산가족들과 만나 환담할 예정이다.

이산가족 중에 고령자가 많은 만큼 이날 저녁에는 간단한 건강 점검도 이뤄진다.

연합뉴스


이들은 20일 오전 일찌감치 식사하고 오전 8시40분 북측 가족을 만나러 가는 버스에 오른다.

고성을 거쳐 통행검사를 받고 이산가족면회소가 있는 금강산으로 향하며 오후 3시에 금강산호텔에서 단체상봉의 형식으로 눈물의 재회를 할 예정이다.

na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