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당정청 “일자리추경 집행점검 강화·4조원 재정보강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고용상항 관련 긴급 당정청회의가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영표 원내대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고용 쇼크’에 따른 성장부진을 해결하고 일자리시장 개선을 위해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 예산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4조원 규모의 재정보강 패키지도 신속 추진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국회에서 고용상황 관련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최근 고용 부진이 매우 엄중하고 심각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개선 추세로 전환될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며 “2019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예산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고 재정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증가율은 12.6%인데, 이 이상으로 편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아울러 “올해 일자리 사업 및 추경 진행상황 점검을 강화하고, 4조 원 재정보강 패키지를 신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업종별 일자리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굴하겠다”며 “미래차·에너지·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숙박 등 생활 밀착 서비스 생산성 제고 방안과 안전 등 사회 서비스 일자리 창출 계획도 신속히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보다 근본적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 제고 위해 규제 개선, 미래 성장 동력 추진 등 가속화하겠다. 일자리 투자 제약하는 핵심 규제 발굴해 신속 해소하고 AI 데이터 등 전략 투자분야별 로드맵 조속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현장 목소리 반영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방안 발표하는 등 최임 보완대책도 차질없이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며 “아울러 지역 경제 활성화 위한 생활 밀착형 SOC 예산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청와대에서 장하성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이 참석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