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보수야당 '공조' 관심…'경제·드루킹' 맹폭, '대북' 미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소득주도성장 일제 맹폭…대북문제는 간극 감지

뉴스1

(왼쪽부터)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8월 임시국회가 지난 16일 시작되고 곧이어 9월 정기국회가 개의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야권의 대정부 공세·입법 '공조'의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양당은 소득주도성장을 위시한 정부의 경제정책에 있어서는 일제히 날을 세우며 연대를 공고히 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8일 김경수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을 기점으로 드루킹 특검 수사기간 연장 또는 진상규명도 한 목소리로 촉구하고 있다.

특히 양당은 지난 18일 휴일임에도 불구, 정부의 경제정책을 맹폭하는 논평을 나란히 내놔 눈길을 끌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정부는 경제자살, 일자리학살 정부인가'라는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정부'라 표방한 것이 무색하게 일자리 상황은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이라며 "문재인 정부 이후 일자리 대책이라며 33조원의 세금을 퍼붓고도 이 결과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일자리 참사'와 '경제폭망'의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론’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도 야당과 국민들의 말에는 귀를 닫고 오로지 자신들의 논리만 옳다고 우기는 오만과 무능이 부른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북한산 석탄 반입, 3차 남북정상회담 등 '대북 이슈'에 대해선 예상외로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북한산 석탄 문제와 관련 한국당은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며 '국정조사' 실시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반면, 바른미래당은 관련 상임위에서 우선 다룬 후 필요하면 국조를 실시해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지난 17일 "8월 국회는 실질적으로 다음 주밖에 남지 않았고, 정기국회는 대정부질의를 해야해 상임위 활동은 9월 하순부터 할 수 있다"며 "(바른미래당이) 왜 신속한 국조 실시에 미온적 자세를 보이는지 납득이 안간다"고 아쉬움을 나타낸 바 있다.

대북 문제는 더욱 극명한 입장차가 드러난다. 양측 다 북한의 '비핵화' 실현을 강조하긴 하지만, 대북 공세 수위와 방향에 간극이 있기 때문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평양냉면도 어쩌다 한두 번 먹어야 맛있지 하루 세끼 일년 내내 평양냉면만 먹을 수 없다는 점을 청와대는 알아야 한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자주 만나는 것은 좋지만 온갖 집안일 뒤로 제쳐두고 만날 일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당권주자로 나선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국당 남북관계 발목 잡는 건 홍준표 대표 나가도 여전하다"면서 "대통령 견제하더라도 경제처럼 잘못하는 걸 견제해야지 잘하는 걸 방해하면 안된다"며 오히려 김 원내대표와 한국당에 각을 세웠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