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외신 "시진핑 주석, 내달 방북…9·9절 기념 행사 참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북한을 공식 방문한다는 싱가포르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인 9월 9일 행사에 시 주석이 참석할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물론 외신 한 곳의 보도라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실제 방북이 이뤄지면, 한반도 상황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달 초 평양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라고, 싱가포르 현지 언론 '스트레이츠 타임스'가 오늘(18일) 보도했습니다.

이 매체는 시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의 초청으로 오는 9월 9일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성사될 경우 2005년 후진타오 전 주석 이후 13년 만에 중국 국가주석이 방북하는 겁니다.

매체는 또 최근 북·중이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호적인 관계인 반면, 미국과 중국은 무역 갈등 등으로 교착 상황인 가운데 방북이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베이징을 처음으로 방문한 뒤 3번이나 중국을 찾아 관계 복원에 공을 들였습니다.

또 일각에서는 중국 선발대가 이미 평양에 도착해 회담 장소와 숙소를 점검하고, 참관 후보지 등을 둘러보고 있다는 소식도 전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달 3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 일정을 감안하면, 시 주석의 방북은 9·9절 이후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시 주석의 방북이 이뤄지면 한반도 문제에서 미국에 대한 견제 역할과 함께 중국의 위상과 입지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